상단영역

본문영역

시간선택제 공무원, 잘만 쓰면 상생의 묘약 될 듯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3.02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선택제 공무원 정원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공무원 조직관리 담당 주무부처인 행정자치부가 정부조직 관리지침을 수정해 올해부터 시간선택제 공무원을 늘려 뽑기로 방침을 정한데 따른 것이다.

시간선택제 공무원은 하루 8시간, 주 40기간 근무를 기본으로 하는 기존의 공무원들과 달리 주 20시간 내외만 근무하는 것을 전제로 근무시간대를 유연하게 적용받는 이들을 지칭한다.

정부가 시간선택제 공무원 제도를 정착시키려 하는데는 여러가지 목적이 있다.

우선 일자리를 나눔으로써 취업률을 높이고 경력 단절을 막는 한편, 인력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한다는게 정부가 설정해둔 주요 목적들이다.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저출산 현상을 막기 위해 일과 가정사의 양립을 지원한다는 것 또한 시간선택제 공무원을 증원하려는 주요 목적 중 하나다.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발탁되면 정년이 보장되고 각종 수당도 근무시간에 비례해 지급된다. 기타 각종 후색복지 혜택도 함께 누릴 수 있다. 따라서 가정일을 병행하기 위해 짧은 시간 동안의 근무를 원하는 가정주부 등에게 맞춤형 선택지가 될 수 있는게 시간선택제 공무원이다.

행자부는 시간선택제 공무원 증원 방침을 적극 이행하기 위해 지난달 27일 전 부처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열었다. 행자부는 설명회를 통해 각 부처들이 적극적으로 시간선택제 공무원의 일자리를 발굴하라고 권유했다. 행자부는 동시에 시간선택제 공무원에게 적합한 일자리로 평가되는 출입국 관리, 통관, 민원 등의 분야에는 20% 이상을 그들에게 할애하도록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행자부는 "시간선택제 공무원 제도가 활성화된다면 출입국 및 통관 등의 일처럼 주기적이고 특정 시간대에 집중되는 업무에 각 부처가 보다 신축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행자부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와 같은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각 부처가 개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부처 간 협업 및 기구 관리 시스템을 새로 정비하기로 했다.

행자부는 또 정부조직 관리에 대한 정보 시스템을 새로 구축해 정부 기구의 개편과 인력 변동 상황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그 내용을 인터넷을 통해 일반에도 공개하기로 했다.

조승연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