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성, 첫판부터 DJ 끌어온 사드 해법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3.04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 수위가 관광금지 등으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최성 고양시장이 DJ(김대중 전 대통령)식 일괄 해법을 제안해 주목을 끌고 있다.

최성 고양시장은 3일 CBS 주최로 열린 민주당 대선주자 첫 합동토론회에서 김대중 정부 시절 외교안보수석실서 근무하는 등 남북관계와 통일 전문가로서 쌓은 경험을 부각시키며 사드 문제에 대해 나름의 해법을 제시했다. 최성 시장은 사드 문제와 관련해 "민주당 집권에 중요한 과제"라며 "국회 비준동의 여부를 헌법재판소에 법적 판단을 해달라고 당이 요청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문재인 전 대표가 "사드 문제는 다음 정부로 넘겨서 국회비준절차와 외교적 노력을 더해 합리적 결정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최성 시장은 일괄타결 카드를 꺼내들었다. 최성 시장은 "새 정부 출범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초당적으로 방미단을 꾸려 사드와 주한미군 분담금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미 행정부와 일괄 타결을 시도하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성 시장은 한미중 3개국이 상생할 수 있는 이 방안을 '김대중 대통령식' 일괄타결로 칭했다. 문재인 전 대표가 "탄핵 정부가 사드 (문제를 처리) 해버리면 다음 정부는 외교적 문제에 직면한다"고 강조한 데 대해 최성 시장은 외교 인맥을 총동원해 미국과의 협상으로 첨예한 사드 현안의 실타래를 풀자고 제안한 것이다.

민주당 내에서는 가장 늦게 대권 도전을 선언했지만 지난달 26일 예비대선후보로 가장 먼저 등록한 최성 시장은 자신의 전문 영역에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존재감을 부각시키는데 주력했다.

최성 시장은 "제가 햇볕정책 제일 먼저 만들었다"며 그 정책으로 확고한 안보확립과 북한 무력도발 억제 효과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문재인 전 대표가 "대북정책, 화해 교류 경제협력 추구하는 정책이 튼튼한 안보 위에서 가능하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는 높은 국방비 예산 증가를 기록하고도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 대해서 '북한 퍼주기'라고 비난하는데 실제 대북송금액은 YS(김영삼 전 대통령) 때 가장 높고 이명박 정부 때 많았고 김대중 정부는 그보다 적었다는 걸 알고 계신가"라고 질문하자 최성 시장은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의 통일 정책에 대해 소신있게 답했다.

최성 시장은 "대북송금 액수 차이도 차이지만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서 남북교류협력을 통해 우리는 평화를 얻었고 일촉즉발의 전쟁위기가 없었는데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 밑에서는 핵전쟁 위협이 높은 곳으로 한반도가 됐다"며 "전쟁위기는 추가적인 안보비용, 통일비용, 경제적인 비용으로 보면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이 취한 대북정책은 어리석기 짝이 없는 정책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고려대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 박사 학위를 받은 최성 시장은 1989년부터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아태평화재단 등에서 연구위원으로 일하다 1998년 김대중대통령직인수위 전문위원을 맡으면서 정계에 들어섰다. 최성 시장은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 데 일조한 뒤 노무현 대통령 시절엔 고양에서 17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최성 시장은 "김대중 토론 대책팀장으로 힘든 여야간 정책노론을 주도했다. 이제 후보가 돼서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얘기하면서 나라 미래에 대해 얘기하는게 감회가 새롭다"고 소회를 밝혔다. "촛불 민심. 촛불광장 현장에서 고3 수능생 청소년의 눈물어린 분노를 보면서 시장으로서 무한책임을 느끼고 가장 먼저 예비후보 등록을 했다"고 밝힌 최성 시장은 "당내에서 한번도 4자면담조차 이뤄지지 않아 자괴감이 들었다. 문재인 전 대표께도 항의했다. 이재명 안희정 후보도 대화할 때마다 공정이다 배려다 하면서 너무 저를 무시하는 것 같다. 공정하게 배려해서 질문해주길 부탁드린다"고 요구했다. 고양시장으로 재선에 성공한 최성 시장은 이번 민주당 예비 대선후보 중 유일한 호남(광주) 출신으로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의 정신을 발전시킨 대통합의 정권 교체를 주장하고 있다.

박인서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