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기차 번호판, 이런 모양이면 알아모셔야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3.15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번호판 모양이 확정됐다. 실제로 새로운 전기차 번호판을 볼 수 있는 시작 시점은 오는 5월 1일이다. 정부 당국은 지난해 전기차 번호판 시안 4개를 마련한 뒤 여론 수렴 절차를 거친 바 있다.

주무 당국인 국토부는 새로운 전기차 번호판 채택과 활용을 위해 '자동차 등록 번호판 등의 기준'을 새로 고쳐 고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새로운 전기차 번호판은 엷은 하늘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가 들어가 있다. 밝은 바탕에 짙은 글씨여서 숫자가 선명히 보이는데다 가로로 긴 모양을 하고 있어서 가독성도 높다.

전기차 번호판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왼쪽 상단에는 전기차 도안 속에 전기를 상징하는 코드 문양이 디자인돼 있다. 번호판 오른 쪽엔 전기차의 영어 단어인 Electric Vehicle의 이니셜인 EV라는 알파벳을 소재로 만들어진 도안이 들어가 있다.

최종 선택된 전기차 번호판.

이처럼 전기차 번호판은 누가 보아도 전기차임을 쉽게 인식하도록 디자인돼 있다. 이 전기차 번호판은 교통안전공단과 한양대 디자인 기술연구소가 개발한 작품이다.

또 하나 전기차 번호판의 특징은 일반 차량의 기존 번호판이 페인트로 도색된 것과 달리 코팅 처리가 돼 있다는 점이다. 도색된 비닐을 덧씌우는 방식으로 제작된 전기차 번호판은 특히 야간 식별을 쉽게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개발됐다.

국내에서 자동차 번호판에 코팅 처리 방식이 도입되기는 이번 전기차 번호판이 처음이다. 지금까지 코팅 처리 번호판이 쓰이지 않은 이유는 교통 단속 카메라가 번호판을 인식하는데 장애를 준다는 점에 있었다. 그러나 새로 만들어진 전기차 번호판은 그같은 문제점을 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번호판은 또 위변조를 막을 목적의 홀로그램 문양을 포함하고 있다.

조승연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