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분기 성장률, 0%대 후반 회복 기대감 '솔솔'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4.02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분기의 국내총생산(GDP) 분기성장률(전분기 대비)이 0%대 후반을 회복할 것이란 기대가 나타나고 있다. 그 이전의 분기성장률이 연속 두 번 0.5%에 머문 것에서 다소 성장세가 가팔라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분기성장률은 지난해 2분기에 0.9%를 기록한 이후 연속 0.5% 벽을 넘어서지 못했다.

이같은 전망은 국제 경제관련 단체들이 세계경기 전망치를 상향조정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3.1%에서 3.4%로 상향조정했다.

한국경제연구원(KERI)은 그같은 흐름을 반영하듯 최근 발표한 '경제전망과 정책과제 2017 1/4분기' 보고서를 통해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재조정했다. 지난해 12월 자신들이 발표했던 전망치를 0.4%포인트 상향조정한 것이다.

KERI는 전망치 수정의 배경으로 세계경기 회복과 그에 따른 수출 회복을 지목했다. KERI는 그러나 국내에서 내수 부진이 이어지고 경기부양정책이 약화된 점을 근거로 올해 성장률이 지난해(2.8%)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보다 성장률 전망치를 낮게 잡은 구체적 이유로는 가계부채와 고령화 등 내수 부진의 구조적 요인들을 꼽았다.

KERI는 전년 대비 올해 반기별 성장률은 상반기 2.3%, 하반기 2.7%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아우른 올해 연간 성장률이 2.5%가 될 것이란 얘기다.      

KERI는 이같은 전망을 내놓으면서 매우 조심스러운 스탠스를 유지했다. 일단 세계경기 호조에 따라 우리나라의 수출이 긍정적 영향을 받겠지만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심화돼 글로벌 교역이 부진해질 경우 그 여파가 우리에게 미칠 수 있다는 점 때문이었다.

조승연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