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 모친 세금체납 사과..."곧 납부되도록 할 것"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5.12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정부의 초대 민정수석에 발탁된 조국 전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취임 첫날부터 국민 앞에 고개를 숙이는 일이 발생했다. 11일 모친의 세금 체납 사실이 재차 공개된데 따른 것이다.

취임 일성으로 검찰 개혁 의지를 드러내며 눈길을 모은 조국 수석이기에 모친의 세금 체납은 다소 충격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조국 수석이 재빨리 사과의 뜻을 밝히며 사태 수습에 나선 것도 그같은 충격의 강도를 염두에 둔 결과인 듯 보인다.

지난해 경상남도가 공개한 '지방세 고액 상습 체납자 명단'에 따르면 조 수석의 모친 박정숙씨(80)가 이사장으로 재직중인 학교법인 웅동학원은 2013년에 재산세 등 2100만원을 체납했다. 체납한 세금 건수는 두 건이었다. 웅동학원은 경남 창원시 소재 웅동중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때만난 듯 비난의 화살을 쏘아댔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가족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조 수석이 공직 기강을 바로세울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공격했다.

조 수석은 즉각 머리 숙여 사과했다. 조 수석은 이 날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국민들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지금이라도 세금이 바로 납부되도록 하겠다."는 약속과 함께였다.     

한편 조 수석은 청와대의 인선 발표 후 가진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검찰 개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방했다. 그는 "최순실 게이트 같은 사건이 일어나지 않게 하려는 것이 대통령의 확고한 철학"이라며 "충분히 보좌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민정수석이 과거처럼 검찰 수사를 지휘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내년 6월 지방선거 이전까지 검찰 개혁을 모두 마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