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업다운팁] 달빛정책(Moonshine)이란?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5.1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은 외신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그들의 최대 관심사는 문 대통령의 대북관을 포함한 외교안보관에 쏠려 있다. 때마침 미국의 새 행정부가 대북 정책을 기존의 '전략적 인내'에서 '최대 압박과 관여'로 전환한 만큼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은 특히 중요한 관심 의제가 됐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정책을 다루면서 'Moonshine'이란 표현을 써 눈길을 끌었다.

신문의 칼럼에 등장한 이 단어는 중의적(重意的) 용도로 쓰였다고 할 수 있다.

우선 'Moonshine'은 문재인 대통령의 성씨인 'Moon'과 기존의 햇볕정책인 'Sunshine Policy'를 합성한 단어다. 그러면서도 이 단어는 '달빛정책'이란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즉, 'Moonshine'은 '문재인식 대북정책'과 '달빛정책'이란 의미를 동시에 지닌 단어라 할 수 있다.

또 하나 흥미로운 점은 신문의 칼럼이 "달빛정책은 햇볕정책보다 더 현실적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는 점이다. 문재인정부의 대북정책이 시종 뜨겁게 달아오르기보다는 국내외 분위기를 살펴가며 열기의 강도를 조절해가리라는 시각을 드러낸 셈이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