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업다운팁] 벤치 클리어링(Bench-clearing)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5.22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치 클리어링(Bench-clearing)은 팀간 대결로 이뤄지는 스포츠에서 제한적으로 쓰이는 용어로 '스포츠 경기에서의 집단간 편싸움'을 의미한다. 이 용어를 직역하면 '벤치를 모두 비운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벤치에 대기하고 있던 양팀 선수들이 모두 경기장으로 달려 나가 집단적으로 드잡이하는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말이다.

벤치 클리어링이 빈발하는 대표적 경기가 아이스하키다.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경기에서는 벤치 클리어링은 물론 일대일 싸움도 흔히 일어난다. 특히 일대일 싸움의 경우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하키 장갑을 낀 상태로 싸움을 이어가는 한 심판은 한동안 제지하지 않고 방치하는게 보통이다. NHL이 보디 체킹은 물론 경기중 주먹싸움조차 흥행 요소로 삼고 있는게 그 이유다. 싸움이 벤치 클리어링으로 커지더라도 적극적으로 말리려 하지 않는게 일반적이다.  관중들 역시 그 자체를 하나의 볼거리로 인식하고 있다.

야구 역시 벤치 클리어링이 자주 일어나는 운동이다. 아이스하키보다는 덜 하지만 미국이나 우리나 프로야구 경기에서의 벤치 클리어링에 비교적 관대한 편이다. 단, 여기서도 배트 등 도구를 사용할 경우엔 당사자에게 엄벌이 내려진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