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캐스팅 보트' 국민의당, 강경화 '불가' 김상조-김동연 '협조' 김이수 '표결'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6.08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문보고서 강경화 채택불가, 김상조-김동연 통과, 김이수 표결'

인사청문회 정국에서 캐스팅보트를 틀어쥔 국민의당의 입장이 이같이 가닥을 잡았다.

국민의당은 8일 의원총회를 통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인준에 대해 '부적격' 결론을 내리고 청문보고서 채택불가 당론을 확정했다. 국민의당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부적격 취지의 보고서 채택을 요구하기로 했다. 만약 민주당이 합의하지 않을 경우 채택 거부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은 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조건부 채택'을,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후보자는 채택 협조로 방향을 잡았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는 이날 진행되고 있는 2일차 청문회를 지켜본 후 채택 여부를 정한다는 방침이나 이날 기류는 보고서를 채택한 뒤 본회의 표결로 가야 하지 않는냐 쪽으로 모여졌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이날 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강경화 후보자는 최초의 여성 외교부장관이과 외교부 기수 출신이 아닌 외교관이 외교부 수장이 되는 것에 대해 기대하는 측면,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도덕성과 자질 면에서 부족했다는 결론으로 모아졌다"며 "보고서 채택에 응할 수 없다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 핵문제, 사드, 위안부, 대중국문제 급하게 풀어가야 하는 상황에 있는 외교부장관으로서 경륜과 자질도 충분하지 않다는 결론"이라며 "결과적으로는 경과보고서 채택에 응하지 않는 것으로 당의 입장을 정했다"고 강경화 후보자 보고서 채택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국민의당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해서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중재하는 입장인데 사실상 청문보고서 채택에 찬성하고 있다. 

최 대변인은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 "한국당이 보고서 채택에 응하기 위한 조건으로 김 후보자 부인의 두 번째 재임용 과정 의혹에 대해 감사원 감사청구와 검찰 고발을 위원회 차원에서 의뢰한다면 응하겠다는 입장"이라며 "국민의당은 이 두 가지 조건을 받아들인다면 보고서 채택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는 "한국당이 (감사청구와 검찰 고발을) 요구하기만 했는데, 우리가 한국당에 이것이 받아들여지면 채택을 하자는 중재안을 낸 것"이라고 설명을 곁들였다.

국민의당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보고서 채택을 사실상 확정했다. 최 대변인은 김 후보자의 병역회피 의혹과 이명박 정부 때 4대강 정책수립, 대기업 감세정책 주도 등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을 거론됐다면서도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한 정도는 아니지 않느냐는 쪽으로 당론이 모아졌다"고 전했다.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에 대해서는 최 대변인은 "표결을 통해 의사를 표현해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을 제시했고 이 방향에 대해 의원들이 동의했다"며 "국회 본회의 표결은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어야만 합의에 의한 상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격과 부적격과 관련한 논의는 추후 논의하더라도 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는 쪽으로 입장을 정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여야 원내대표의 시각은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도대체 이 정부는 5대 원칙을 어디다 위장전입 시켰냐"며 김이수, 강경화, 김상조 후보자를 '부적격 3종 세트'로 규정하며 자진사퇴와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김이수 김동연 강경화 후보자와 관련해 "세 분 다 대체로 무난하고 순조롭게 청문회가 이뤄졌다. 그만하면 후보자가 합격선에 들었다고 생각한다"고 평했다.

조승연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