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진주서 일본뇌염모기 발견, '작은빨간집모기'에 안 물리려면?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6.10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뇌염은 제2군 법정감염병으로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작은빨간집모기가 사람을 무는 과정에서 감염된다. 일본뇌염 매개모기가 첫 출현하면 일본뇌염 주의보를, 일본뇌염 모기 밀도가 50%이상이면서 개체수가 500마리 이상일 경우 경보를 각각 발령한다.

경남도는 진주의 한 우사에서 채집한 모기 가운데 일본뇌염을 전파하는 '작은빨간집모기' 1 마리를 발견했다고 9일 밝혔다. 경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일본뇌염 유행예측조사를 위해 진주시 호탄동 우사 한 곳에서 주 2회 채집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주까지 극심한 가뭄으로 웅덩이 등이 사라져 지난해 같은 기간의 개체수보다 평균 개체수가 4분의1가량 감소했으나, 지난 7일과 8일은 4930마리로 지난해 수준의 밀도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

일본뇌염은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기 때문에 야외 활동 시 긴바지와 긴소매의 옷을 입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경남도는 국가예방접종 무료시행에 따라 만 12세 이하 어린이에 대해 보건소나 지정의료기관에서 주소지에 관계없이 무료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남기진 경남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일본뇌염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며 "예방접종 또한 여름철을 기다리지 말고 권장 접종 시기에 맞춰 접종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작은빨간집모기의 주 서식처인 가축사육장, 풀숲, 하수구 등에 대해 모기의 활동이 많은 10월까지 방역소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 4월 4일, 질병관리본부는 제주에서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올해 국내 최초로 확인됨에 따라 주의보를 발령한 바 있다. 당시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시기(4월1일)에 비해 사흘 정도 늦지만 "지역에 따라 일본뇌염을 예방하기 위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모기 활동이 활발한 7~10월,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이 왕성하다. 모든 작은빨간집 모기가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극히 드물게 치명적인 그성신경계 증상을 진행돼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지난해 일본뇌염 환자 28명 중 10.7%(3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 중 95%는 무증상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각 가정은 여름철 모기의 활동이 왕성해지는 시기에 대비해 사전에 방충망을 설치하는 것이 권고된다.

또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만 12세 어린이는 표준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완료할 것이 권고된다.  국가예방접종 무료시행에 따라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보건소 및 전국 7000여 지정의료기관에서 주소지에 관계없이 무료접종이 가능하다. 

19세 이상 일반 성인은 일본뇌염 예방접종 권장 대상이 아니지만, 논 또는 돼지 축사 인근 등 일본뇌염 매개모기 출현이 많은 지역 거주자와 일본뇌염 유행국가로 여행 계획이 있는 사람은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당시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2015년 이후 일본뇌염 매개모기 확인시점이 빨라지고 있으며, 이는 지구온난화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야외활동과 가정에서 모기회피 및 방제요령을 숙지해달라"고 당부했었다.

질병관리본부는 시도보건환경연구원, 보건소 및 권역별 기후변화 매개체 감시 거점센터 등 64개 조사지역에서 공동으로 ‘일본뇌염 유행예측사업’을 수행해, 일본뇌염에 대해 주의보-경보 등 주의단계를 매년 발표하고 있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