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지원 "文 인사, 그물에 걸렸다" 그래도 '손뼉론'에 거는 기대는?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6.17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뷰] “문재인 정부의 인사 고공행진도 그물에 걸렸다.”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가 17일 문재인 정부의 인사 고공행진이 그물망에 걸렸다고 비판했다.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 낙마가 이를 증명한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이제 아직도 그물을 빠져나가지 못할 대어들이 기다린다”며 “국민의당 지지도가 호남에서 7%라지만, 1년 전 총선 때도 6%였다. 열심히 노력해 압승했다. 우리가 더 혁신하고 노력하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선 가도에서는 “문 모닝”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 예의 날선 공격을 펼치다 취임 이후 대탕평 인사와 개혁적인 업무지시를 잇따라 내리자 새로운 정부의 혁신성을 높게 평가해왔던 박지원 전 대표다.

국민의당이 야당이라는 점에서 비판과 견제가 필요한데 박 전 대표가 “너무 나가는 것 아니냐. 이러다가 도로 민주당이 되느냐”는 눈총을 받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박 전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개혁 드라이브만큼은 제대로 인정하자는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았다. “잘하는데 국민의당에서 못한다고 하면 안 된다”고 하면서 국민의당이 그런 개혁성을 추구하면서 협치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온 것이다.

그러면서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도 “잘할 때는 박수를 치고 지금은 그물을 치고 기다리자 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전날 ‘허위 혼인신고’ 논란,‘아들 퇴학 무마’ 의혹 등에 휩싸인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음주운전 거짓 해명’ 의혹에 휘말린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게 SNS를 통해 “계속되는 언론보도나 제보 사항은 향기롭지 못하다”며 “인사청문회 전에 임명 철회 혹은 자진 사퇴 하는 것이 꼬인 정국을 푸는 첩경이라고 생각된다”고 경고 섞인 충고를 아끼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가 계속 박수 받으려면 무리수보다는 순리대로 의혹에 대처하고 혼돈의 정국을 풀어나가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그 결과 안경환 후보자가 자진 사퇴로 문재인 정부의 개혁에 걸림돌을 스스로 걷어낸 것을 뒤늦게나마 평가하면서도 다른 논란거리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해소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박지원 전 대표는 16일 광주 북구청에서 열린 6·15 남북정상회담 17주년 초청 강연에서 “솔직히 문재인 대통령 5.18 기념사 보고 눈물 흘렸다. 만약 안철수가 대통령이 됐으면 저렇게 말했을까 그런 생각을 했다”면서 “잘하는데 손뼉 치지 말자는 국민의당은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지원 전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기 위한 4대 조건을 제시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협치, 햇볕정책, 호남 발전, 국가 대개혁에 모아졌다.

특히 박 전 대표는 여전히 미흡한 협치에 방점을 찍었다. 그는 “민주당 120, 국민의당 40, 정의당 6석에 바른정당 20석을 합쳐서 186석 만들어서 누가 대통령이 돼도 민주주의 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 개혁하자고 (대선 과정에서) 늘 주장했었다”며 “대선 후 지지도 높으니까 '나를 따르라', 국민의당은 가만히 놔두면 없어질 '개밥의 도토리'로 보는 건 곤란하다”고 진정한 협치를 촉구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 파면되고 감옥 갔음에도 '잘못이 없다'며 건방을 떨고 있다. 이런 것을 완전히 개혁해야 한다”며 국가 대개혁야말로 흔들림없이 추진해야 할 어젠다임을 거듭 강조한 박지원 전 대표였다.

개혁 드라이브를 걸다가 인사 검증이 미흡한 면도 있겠지만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한 카드를 들고만 있다면 협치도 안 되고, 개혁을 위한 힘도 뒷받침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 속에 ‘칭찬론’을 놓지 않고 있는 박지원 전 대표. 이제는 개혁 행보에 손뼉을 쳐주는 만큼 문재인 정부도 머리 맞대고 손 맞잡는 협치의 ‘손뼉론’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