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 공정사회로! 블라인드 채용 '속도전'...공공부문 하반기부터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6.22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하반기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블라인드 채용이 공공부문에 도입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당장 이번 하반기부터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채용을 할 때 블라인드 채용제도를 실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 모두 발언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될 경우 하반기에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추가 채용이 있을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블라인드 채용'을 약속한 동영상. [사진=문재인 후보 공식 유튜브]

문 대통령은 "채용분야가 특별히 일정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거나, 일정 이상의 스펙을 요구하거나, 또는 일정 이상 신체조건을 요구하는 경우 이외에는 이력서에 학벌이나 학력·출신지·신체조건 등 차별적 요인들을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지방 소재 대학 간의 차별화를 폐지하는데 블라인드 채용이 길잡이가 돼야 한다는 점도 부각시켰다. "서울 소재 대학 출신이든 지방대 출신이든 똑같은 조건과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이번 하반기부터 당장 시행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공공기관에서 먼저 블라인드 채용을 정착화해 민간부문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지론도 폈다. 문 대통령은 "공무원과 공공부문은 정부의 결정만으로 가능하니 그렇게 추진해주고, 민간 쪽은 법제화되기 전까지 우리가 강제할 수 없다"면서 "민간 대기업들에도 권유하고 싶다"고 밝혔다.
과거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한 사례들을 견줘 채택 시 훨씬 실력 있고 열정 있는 인재들을 채용할 수 있었다는 것이 많이 증명됐다고 블라인드 채용제의 효용성을 강조했다.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도시 사업에 의해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을 할 때는 적어도 30% 이상은 지역인재를 채용하도록 하는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블라인드 채용은 문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건 양질의 일자리와 희망 사다리 확보 방안의 하나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 2월 매주 금요일 영상메시지 형태로 공개하는 ‘주간 문재인’을 통해 ‘블라인드 채용 의무화’를 대선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지난 2월 10일 공개된 영상에서 문 대통령은 “취업에서 가장 큰 문제는 학력이나 첫인상으로 평가하는 채용방식”이라며 “자신이 왜 떨어졌는지조차 모르겠다는 사람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출신학교나 외모에 대한 편견으로 재능있는 사람들이 탈락 돼서는 안 된다”며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젊은이라면 누구나 실력을 겨룰 균등한 기회를 보장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문제의 해결책으로 블라인드 채용제를 제시했다. 이력서에 사진, 학력, 출신지, 스펙과 같은 차별 요인을 넣지 않는 채용방식인 블라인드 채용을 공공부문에 의무화한 뒤 점차 민간부문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얼마 전 KBS아나운서 출신 고민정 씨를 영입했다”며 “고 아나운서는 KBS가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할 때 입사한 사람”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2003년부터 5년 간 KBS가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했는데 이 기간 명문대 출신 합격자가 70~80%에서 30% 이하로 감소한 반면, 지방대 출신 합격자는 10%에서 31%로 증가했다”면서 “편견이 개입되는 학력과 스펙을 없애니 비명문대·지방대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서울 노량진의 한 공무원시험학원을 직접 찾아 쉬는 시간을 이용해 공시생들을 격려하는 특강을 했다. 고민정 전 KBS 아나운서도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도 문 대통령은 “공공부문 일자리를 대폭 늘리고, 블라인드 채용을 의무화하면 학력 차별과 지역 차별을 크게 줄일 수 있다”며 ‘스펙없는 이력서’ 정책 추진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채용방식만 바뀌어도 사회정의를 앞당길 수 있다. 기회의 균등이 공정사회를 위한 첫걸음”이라고 밝혔고 이제 대통령으로서 일자리 추경안 통과 시 하반기부터 블라인드 채용제 도입을 지시한 것이다. 

조승연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