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6.25 전쟁 67주년, 전국서 기념행사...정치권 반응 엇갈려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6.2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은 국가기념일인 6·25전쟁 67주년을 맞이한 '6.25전쟁일'이다. 6·25전쟁을 상기하여 국민의 안보의식을 북돋우는 날이다. 
 
동족상잔의 비극이었던 6·25전쟁은 1950년 6월 25일 새벽에 북한 공산군이 남북군사북계선이던 38선 전역에 걸쳐 불법 남침함으로써 일어난 한국 전쟁이다. 1953년 7월 27일 판문점에서 유엔군 사령관과 공산군(북한군과 중공군) 사령관 간 휴전이 조인되면서 3년 1개월2일만에 끝을 맺었다. 
 
한국전쟁 발발 67주년인 25일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기념행사가 잇따랐다.
 
국가보훈처는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국군 및 유엔 참전용사·참전교포, 참전국 주한 외교사절, 각계 인사 등 5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6·25전쟁 제67주년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참전국기 입장을 시작으로 영상물 상영, 기념사, 기념공연, 6·25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6·25전쟁에 참전해 전사한 유석오·석환 형제의 사연을 영상과 특수효과를 융합한 뮤지컬로 표현하고, 6.25 당시 참전부대별로 참전용사와 참전부대기가 입장해 눈길을 끌었다. 
 
각 지방자치단체 및 6·25참전유공자회 등이 주관하는 6·25전쟁 지방행사도 6·25 전적지 순례, 음악회, 전쟁음식 시식회, 6·25특별사진전 등과 함께 전국 각지에서 치러졌다. 
 
이날 저녁에는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리멤버 6·25 평화집회'가 열린다. 집회는 6·25전쟁을 의미하는 오후 6시25분부터 시작해 휴전 기념일(7월27일)을 의미하는 7시27분에 참가자들이 촛불과 태극기를 들고 평화와 통일을 기원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번 집회는 재미교포 한나 김씨가 미국 워싱턴DC에서 2008년부터 매년 7월27일 열어온 '리멤버 727'과 같은 취지의 행사로 한국전쟁을 기념하는 대중 행사를 만들기 위해 한나 김씨가 기획했다.
 
 '새로운한국을 위한 국민운동'은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6·25전쟁기념 국가안보 국민회의 집회를 가진 뒤 대한문까지 행진한다. 
한국전쟁 67주년을 맞은 25일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렸다. 정의당과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통해 북한과의 대화에 방점을 찍었다. 반면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정책과 안보 인식을 비판했다.
 
이날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북한이 보여주고 있는 행태는 스스로 고립과 파멸을 자초하고 있다"며 "북한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대화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가안보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길에 여야나 진보, 보수가 있을 수 없다"며 "그렇기 때문에 더 이상 한반도 상황을 정치적·정략적으로 이용해 갈등을 유발시키는 행위는 한반도 평화 구축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한국당 등 보수야당을 겨냥했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도 "서로를 겨눈 칼을 거둬들이고 장미를 내밀어 대화에 나설 때"라며 "기나긴 반목을 끝내고 평화와 공존의 길로 손을 맞잡고 가야 한다. 그것이 67년 전 희생된 이들에게 지금 우리가 보낼 수 있는 유일한 추도"라고 밝혔다.
 
정준길 한국당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햇볕 정책을 계승한다는 정체불명의 '달빛 정책'을 내세우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앞장서서 북핵과 미사일은 '뻥'이라고 한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의혹 제기를 하며 배치를 미루려고 하고, 미 국방부가 반박 성명을 내는 등 한미 간에 엇박자가 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정부의 갈팡질팡 안보정책이 국민을 더욱 불안하게 하고 있다. 우왕좌왕하는 대북 메시지,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한 정부의 발언은 대북관계, 외교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대한민국이 또 다른 위기를 맞이하지 않도록 명확하고 일관된 대북정책을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정부에 당부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백척간두의 안보위기 상황에서도 절차적 정당성을 이유로 사드배치를 사실상 지연시키고 있다"며 "주한미군 보호용 사드를 놓고 미국과의 입장 차이가 드러나면서 한미동맹에 균열이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인서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