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UD초점] '군함도' 의미 퇴색시킬 '스크린 독점'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7.26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극장체인 CJ CGV 서정 대표는 지난 18일 서울 용산 CGV에서 열린 CGV 영화산업 미디어포럼에서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하 영비법) 개정안에 대한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당시 서 대표는 “배급과 상영을 겸하는 것을 대기업 수직계열화를 규제해야 한다는 시각이 있다”면서 “1948년 미국에서 나온 (상영과 배급을 분리시킨) ‘파라마운트 판결’을 바탕으로 영비법 개정안이 논의 중이다. 70년 전 판결로 지금 영화산업을 재단하는 것이 과연 맞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날 서 대표는 영비법을 두고 ‘영화 산업 규제’로 표현했다. 이어 ‘글로벌화’와 ‘위축’의 갈림길에서 영비법이 키를 쥐고 있다고 덧붙였다.

해묵은 영화 산업의 수직계열화 문제에 대한 논리다. 현장의 목소리와 이해 당사자 간의 의견이 엇갈리는 지점은 분명하다. 하지만 공통된 목소리의 지점은 따로 있다. 알면서도 말을 꺼내지 못한다. 한국영화 활성화의 목적이 지금은 분명한 위축으로 변질된 스크린 독과점 문제다. 영비법 개정안에 포함된 ‘멀티플렉스 극장에서 동일한 영화를 일정 비율 이상 상영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이 이 지점이다.

 

◆ 사상 최대 ‘군함도’ 개봉

‘국뽕’(국가에 대한 자긍심을 말하는 인터넷 속어) 영화란 손가락질도 있었지만 ‘군함도’를 바라보는 대중들의 시선은 단 하나다. “무조건 봐야 한다”란 것이다.

일제 강점기 최악의 강제수용소로 불린 ‘하시마섬’ 실화를 극화로 옮긴 류승완 감독 신작 ‘군함도’는 제작비만 무려 220억이 투입됐다. 마케팅비용까지 합치면 270억이 훌쩍 넘는다. 손익분기점만 800만에 달한다. 이를 의식한 듯 개봉 첫 날인 26일 군함도는 전국에서 2168개 스크린을 점령했다. 국내 유효 스크린을 2500개 정도로 보고 있다. 대한민국 극장의 무려 85%가 ‘군함도’만 상영한다는 얘기다.

역대 개봉일 스크린수 순위는 ▲‘캡틴 아메리카: 시빌워’(1991개) ▲‘스파이더맨: 홈커밍’(1965개)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1843개). 한국영화로는 ▲‘검사외전’(1812개) ▲‘부산행’(1788개) 그리고 역대 국내 개봉 흥행 1위 ‘명량’이 1587개다.

◆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군함도’에 대한 이 같은 지적은 자칫 ‘국뽕’의 반감을 불러올 반작용으로 확대 재생산될 수도 있다. 또한 일제 강점기 스토리에 대한 강력한 ‘호의’를 보이는 국내 정서상 이를 이용한 개봉 전략으로 풀이될 수도 있다. 어떤 이유에서건 한 작품에 2000개가 넘는 스크린 배정은 분명 ‘불공정한 경쟁 구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다시 돌아가 영비법 논란을 바라보는 국내 배급(유통) 관계자들의 반발을 보자. '파라마운트 판결' 이후 미국 영화 시장의 현재는 배급과 제작이 분리된 환경이 아닌 중국 자본 유입으로 인한 제작과 배급 경쟁력 구도로 재편됐다. 중국의 완다그룹이 할리우드를 집어 삼키고 있는 현재의 모습에서 국내 대기업의 수직계열화는 어쩌면 국내 영화 산업의 방패막이 될 수도 있단 논리 해석도 가능하다.

하지만 현장의 영화인들은 조금은 다르다. 영화인들의 가장 뜨거운 화두는 ‘스크린 독점’에 향한다. '군함도' 개봉 스크린 독점을 두고 한 영화 관계자는 SNS를 통해 “진짜 적폐는 불공정한 유통 시스템을 당연하게 여기는 시장 환경이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성장과 글로벌의 화두는 밑거름이 되는 다양성의 시장 형성이다”면서 “극장에서 한 영화만 틀어주는 지금의 시장 구조는 분명 글로벌화의 시작도 국내 영화 산업의 보호막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군함도’ 한 편이 몰고 온 논쟁의 화두. 대기업 수직계열화 체계 분리 속에 뿌리를 내린 ‘동일 영화 상영 비율 제한’ ‘독립영화 의무 상영’. 반드시 분명한 선이 그어져야 할 때이다.

'닭'(스크린 독점)을 위해 '달걀'(영화)을 깨버리는 일은 너무 안타까운 방법 아닐까.

김재범 기자 kjb517@naver.com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