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푸틴, 미국 외교관 755명 추방 보복전...트럼프만 믿다가는?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7.3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관 축출 카드로 푸틴이 미국에 대한 맞대응에 나섰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미국 외교관 755명이 러시아에서 떠나야 한다고 공언했다. 미국 의회가 북한, 이란과 함께 러시아에 대해 새로운 재정 제재를 가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지 사흘 만에 나온 대응조치다.

AP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로시야1’ 등 러시아 관영 매체들과 인터뷰에서 “우리는 (미국과의 관계 악화)사태가 개선되기를 기대해왔지만 상황은 조만간 호전될 것 같지 않다”며 “(미국에 대해) 아무런 응답(대응) 없이 넘어가지 않을 것임을 보여줘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러시아에서 활동하는 1000명의 미국 외교관과 기술직 요원들을 언급한 푸틴 대통령은 그중에서 “외교관 755명이 러시아서 활동을 중단하고 떠나야 할 것이다. 그것은 매우 고통스러운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오는 9월 1일까지 모스크바 주재 미국 대사관과 상트페테르부르크·예카테린부르크·블라디보스토크 주재 미국 총영사관에서 일하는 외교관과 기술요원 숫자를 미국에 주재하는 러시아 외교관 및 기술요원 규모와 정확히 맞출 것을 미국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러시아 내 미국 외교 공관 직원 수가 455명으로 줄어들게 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국 하원은 25일 러시아와 이란, 북한에 대한 제재를 통합하는 내용의 '미국의 적국에 대한 제재법안'을 찬성 419-반대 3의 압도적인 표차로 가결했다. 이어 27일 미 상원이 해당 법안을 가결, 러시아의 반발을 불렀다. 이 법안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최종 서명만을 남겨두고 있다.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과 우크라이나 사태 개입을 응징하기 위해 미국이 취했던 종전 러시아 제재를 한층 강화한 법안이다.

이에 러시아 외무부는 28일 미국 외교관의 집단 추방과 미국 외교자산 압류 조치를 발표하며 보복조치에 나섰다. 푸틴 대통령은 이에 더해 지난해 말 미국 오바마 정부가 취한 러시아 외교관 무더기 추방에 대한 보복 성격까지 띤 외교관 755명 축출을 공언하고 나선 것이다.

당시 오바마 대통령은 러시아가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 측 이메일 해킹 개입했다는 정보, 시리아 정권에 대한 러시아의 지원 등과 관련해 미국 내 러시아 외교관 35명 추방 등의 제재를 내렸지만 푸틴 대통령은 트럼프 정부가 들어선 뒤 관계 개선을 기다리며 맞대응을 미뤄왔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