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제 금값 상승, 북핵 여파라고요?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8.12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속되는 미국과 북한의 신경전이 국제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거기에 미국 물가 지표 부진으로 안전자산인 금의 몸값이 치솟고 있다.

12일(한국시각)에도 국제 금값 상승세는 이어졌다. 뉴욕상품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국제 금값은 전날보다 온스 당 3.90달러 오른 1294.00달러를 기록했다. 금값이 최근 사흘 연속 치솟으면서 급기야 1300달러 선 근처까지 솟구쳤다. 이제 금값은 초 강세장을 나타내는 1300달러 선 돌파 여부가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르게 됐다. 금과 함께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은 역시 9월물 가격이 2거래일 연속 오르며 2개월 만에 최고치에 달했다.

금값을 밀어 올린 요인으로는 이날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7월 소비자물가지수 부진으로 미국 달러가치가 약세를 지속한 것을 꼽을 수 있다.

또 미국-북한 간 충돌 위험이 여전이 높은 수준을 유지한 것이 금값 상승세를 이어가게 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이 괌에 대해 어떤 행동이라도 하게 되면 빠르게 후회하게 될 것”이라며 북한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 미국과 북한 간 긴장감이 높아지면서 안전자산인 금시장에 투자자금이 쏠리는 것으로 분석된다.

사흘 연속 금값이 치솟은 것은 금 등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달러가치 약세와 연일 계속되는 미국과 북한의 대립으로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현상이 강해지면서 금값 상승을 부추겼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배적인 소견이다. 

또 주요 산유국들의 증산 우려가 이어지며 국제 유가 상승에 따라 통화 가치의 하락을 대비 실물자산의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12일 뉴욕상품거래소(NYMEX)에서 서부텍사스산(WTI) 원유 9월 인도분은 전날보다 배럴당 0.23달러(0.50%) 상승한 48.8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의 급락 분을 소폭 회복하면서 이번 주 1.5% 하락률을 기록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브렌트유 9월물도 배럴당 0.10달러(0.19%) 오른 52.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유가는 전 세계 원유 시장의 공급 과잉 현상이 지속할 것이라는 우려 속에서 등락을 거듭하다 상승 마감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올해와 내년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이 생산한 원유 수요량 전망치를 낮춰 잡은 영향이다.

또 미국 물가 지표 부진으로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상이 늦춰질 수도 있다는 기대감이 금값 상승을 더욱 부추겼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북핵 위기가 더 악화될 경우 금은 온스 당 1,300달러 선을 돌파하며 추세적 오름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엄정효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