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안부 기림일 100만 시민모금 선언, '평화의 소녀상'도 움직인다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8.14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위안부의 날인 위안부 기림일. 1991년 8월 14일, 고(故) 김학순 할머니(1924~1997년)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 사실을 세계 최초로 세상에 알린 날을 기리는 기념일이다.

김 할머니의 용기 있는 증언으로 세계 각국에 퍼져 있던 일본부 위안부 피해자들이 말문을 열고 당시 참상과 잔혹한 인권유린 사례들을 밝히기 시작하는 계기가 됐다. 2012년 제11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에서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로 지정돼 올해로 다섯 돌을 맞았다.

제5회 세계 위안부의 날인 위안부 기림일, 환희와 감격의 광복절 72주년을 하루 앞둔 14일 전국과 서울 도심 곳곳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로하고 그 참상을 기억하면서 일제의 침탈을 규탄하는 행사들이 애절한 외침으로 이어졌다.

# 세계 위안부의 날, ‘위안부 기림일’에 맞춘 500점 미니 소녀상 전시...100만 모금운동도 시작

서울 청계광장에는 세계 위안부의 날을 맞아 기림일 기념물들이 전시됐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이 위안부 기림일인 8월 14일을 기억하자는 의미에서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14분까지 소녀상 500점을 전시한 것이다. 소녀상들 옆에는 우리나라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 239명의 이름이 적혔다.

생존자들은 사진도 함께한 미니 소녀상 전시와 더불어 시민들의 마음을 담은 메모를 올릴 수 있는 '해방의 벽' 게시판도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이곳을 찾은 시민들의 마음을 애틋하게 사로잡았다.

낮에는 정대협과 정의·기억재단이 '100만 시민 모금운동 기자회견'을 열고 “100만인 시민모금 운동을 통해 2015년 한일합의 무효화를 선언하고, 일본정부의 책임인정과 공식사죄, 법정배상을 요구하는 싸움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기억재단 지은희 이사장은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에 대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하며 사죄해야 한다"며 "문제를 가장 핵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식은 국민의 힘으로 풀어나가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2015년 위안부 합의에 따른)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고 10억엔을 반환하는 국민 모금을 시작하려 한다"고 선언했다.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100만 시민들이 100일 동안 1000원씩 10억원을 모금해 진정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해방을 우리 손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 모금을 통해 세계여성폭력추방의 날인 11월 25일 광화문광장에 모여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여성인권상과 함께 기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모금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국민은 매주 수요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 대사관 앞에서 열리는 수요집회 때 신청하거나 정의기억재단 홈페이지의 계좌에 후원함으로써 동참할 수 있다. 박근혜 정부는 2015년 12월 28일 일본 정부가 10억엔(111억원) 규모 예산 출연을 하는 조건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해 합의해 지금껏 논란을 낳고 있다.

위안부 기림일 오후에는 '나비, 평화를 노래하다'는 제목으로 청계광장에서 문화제가 이어졌다. 지난 10일 음반을 발표한 길원옥 할머니의 노래 공연을 포함한 문화 행사가 진행돼 위안부 피해를 증언한 할머니들의 용기를 기억하는 시간. 이외에도 전국여성연대는 세계 위안부 기림일 맞이 여성행동을 진행했고, 청계광장에서는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회사목국 주도로 위안부 기림일 미사가 이어졌다.

세게 위안부의 날을 맞아 과거사에 대한 진정성 있는 일본의 사죄와 우리의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곳곳에서 이어졌다. 일제강제징용희생자 유해봉안위원회는 강제징용 희생자 무연고 유해 33구를 모시고 서울 도심을 순회하면서 제를 올렸다. 아시아태평양전쟁희생자 한국유족회는 정부를 상대로 1965년 한일협정 관련 자금을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에게 환수해달라는 취지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연말까지 피해자와 유족들을 순차적으로 모아 총 1000명에 달하는 소송인단을 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 등은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강제동원피해 사죄와 배상 촉구 서명 전달'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정부는 조선인을 강제로 동원한 기업들이 배상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도 마련해야 한다"며 "강제 동원 역사를 기록으로 남겨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 시내버스를 타고 달리는 ‘평화의 소녀상’...민감해진 일본 언론

위안부 기림일 전국 곳곳에서 ‘평화의 소녀상’들이 설치돼 제막식을 가진 가운데 이날 오전에는 ‘평화의 소녀상’을 태운 151번 서울 시내버스가 강북구 우이동 차고를 출발해 시민들을 만났다. 151번 버스 5대는 오는 9월까지 45일 동안 서울 시내를 누비며 평화의 소녀상과 승객들의 만남을 이어갈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평화의 소녀상을 태운 버스에 탑승해 “유럽에서는 독일과 다른 여러 나라 사이에 인권이나 전쟁 피해에 관한 근본적 합의와 보상 조치들이 충분히 이뤄지면서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한 거대한 평화체제가 형성됐다"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에 대해 근본적인 평화 합의와 조치가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평화의 소녀상을 태운 시내버스를 운행하게 된 것과 관련해 박원순 시장은 "곧 만들어질 것까지 서울에 11개 소녀상이 설치되는데 그것은 고정돼 있어서 (시민들이)현장에 가야 한다"며 "하지만 이번에 소녀상을 버스에 설치한 것은 일부러 찾아가지 않아도 버스를 타고 다니면서 소녀상을 보고 일본군 위안부로 희생된 많은 분을 기릴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이런 모습을 보면 한국에 가기 싫다고 생각할 일본 사람들이 많아질 것'이라는 일본인 기자의 발언에 대해서 박원순 시장은 "일본 사람들 중에 그런 분들도 있지만 평화를 바라는 다수의 일본 국민들은 위안부 문제나 전쟁 피해 보상에 관한 보다 더 충분한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NHK, 교도통신, 지지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서울시 버스에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된 사실을 일제히 보도하면서 큰 관심을 보였다. 일본 공영 NHK는 특히 이 평화의 소녀상을 설치한 버스가 일본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을 운행하기 때문에 한일 관계에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고 보도했다. NHK는 또 서울 시민들 사이에서는 소녀상을 버스에 설치한 버스회사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공공 교통기관에 소녀상을 설치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거나 "과도한 정치적 퍼포먼스다"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광복절 72주년을 하루 앞두고 일본 제국주의 침탈에 평생을 고통 속에 살아야 했던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로하면서 여전히 반성하지 않는 현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들이 이어지면서 국민들의 마음을 애절하게  하나로 끌어모은 세계 위안부의 날이었다.   조승연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