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살충제 검출에도 '적합' 계란 판매 재개, 어째 달걀이 어색하다?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8.16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뷰] 사상 초유의 계란 판매 중단 사태를 불러온 ‘살충제 계란’ 파문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적합 판정을 받은 계란에 대한 판매가 재개되기 시작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살충제 달걀’ 파동에서 대해 총리가 범정부적으로 종합 관리하도록 지시한 가운데 산란계 농장에 대한 살충제 성분 전수조사의 1차 결과 발표에서는 비펜트린-피프로닐 성분이 추가 검출된 농장이 4곳 늘어났다.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학교 급식에서 살충제 계란 파동에서 안전성이 확인되기 전까지 학생들에게 계란류 제공을 중지하기로 잇따라 결정을 내렸다. 이런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자체 전수 조사 결과 살충제 달걀 농장이 나오지 않아 제주산 달걀 유통을 허용하기 시작했다.

# 정부, 살충제 검출 계란 사용 가공식품도 전량 폐기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한 대응창구를 국무총리로 일원화하라고 지시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이낙연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이번 건의 주무부처가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이원화돼 중복발표가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총리가 범정부적으로 종합관리를 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수조사 결과를 국민에게 소상히 알리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달라"고 지시를 내렸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살충제 계란 사태와 관련해 "이전 정부건, 지금 정부건 잘못이 있었다면 솔직하게 국만 앞에 사과를 드리고, 향후 국민 식생활이 어떻게 될 것이라는 것도 알기 쉽게 설명하라"고 당부했다.  이어 "살충제 계란으로 국민의 불안과 불편이 몹시 크다"며 "계란은 생산과 유통과정이 거의 완벽하게 파악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AI(조류인플루엔자)라든가 하는 다른 문제보다는 훨씬 더 쉽게 통제될 수 있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날 "살충제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이 기준치 이하가 나왔을지라도 국민 안전을 위해 회수·폐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는 당정청 회동이 끝난 뒤 "오늘까지 62% 농장의 조사가 끝나게 된다"며 "늦어도 모레면 문제가 있는 것은 전부 폐기하고 나머지는 시중에 전량 유통된다. 하루이틀 정도만 불편을 감내해주시면 된다"고 밝혔다. 

정부가 살충제 계란이 검출된 농장에서 생산된 계란을 사용해서 만든 가공식품까지도 전량 수거해 폐기하기로 했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제빵 과정에 들어간 계란 등 가공용의 경우 위험 정도는 계란을 직접 먹는 것보다 덜하지만, 금지된 농약(살충제)인 피프로닐이 검출된 농장의 계란을 사용한 가공식품에 대해서는 전량 수거 폐기하기로 당정청 회의에서 결정됐다"고 밝혔다.

# 비펜트린-피프로닐 추가 검출, ‘살충제 계란’ 농장 6곳으로 늘어...정상 계란 판매 재개
경기도 남양주와 광주, 전북 순창의 산란계 농장에서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 비펜트린이 검출된 데 이어 경기도 양주와 강원도 철원, 전라남도 나주의 농가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잇따라 검출됐다.

정부는 전국의 산란계 사육농가 243곳(전체의 16.7%)을 대상으로 1차 조사를 벌인 결과 농장에서는 강원 철원과 경기 양주, 유통된 달걀 제품에서는 충남 천안, 전남 나주 농가 4곳에서 각각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고 16일 밝혔다. 오후 2시 현재 나머지 241곳은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아 적합 판정을 받고 계란을 정상 유통할 수 있게 됐다.

시중에 유통된 친환경 계란 제품 두 종류에서 닭 진드기 제거용 살충제인 비펜트린이 기준치 이상 검출됐다. 이는 식약처가 농장에서 이미 출하된 전국 대형마트와 수집판매업체, 집단급식소 등 105곳의 계란을 수거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다.

신선대란 홈플러스 제품에서는 0.02mg/kg 검출됐는데 충남 천안 시온농장에서 생산됐다. 전남 나주시 정화농장에서 생산된 부자특란에서는 무려 0.21mg/kg이 나왔다. 시중에 유통된 계란 중 닭에 사용 자체가 금지된 피프로닐 성분은 이날까지 검출되지 않았다. 이날 오후 2시 기준으로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농장은 모두 7곳으로 늘었다. 전북 순창 농장을 제외한 부적합 농장은 6곳이다.

1차 조사 결과, 살충제 계란은 전량 폐기하고 적합 판정을 받은 계란은 이날부터 전량 유통되기 시작했다. 농협하나로마트, 이마트 대형마트와 이커머스 유통업체 등은 정부 증명서를 받은 계란의 판매를 재개했다. 전체 계란 유통 물량의 25%가량이 판매 재개된 것이다.

그러나 이번 발표가 17일까지 사흘 동안 1456곳에 달하는 전국의 모든 산란계 농가를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의 첫 결과 발표라는 점에서 피프로닐, 비펜트린 추가 검출로 파장이 더욱 커질 수 있다. 이날 발표는 대부분 계란을 낳는 닭인 산란계를 20만 마리 이상 키우는 대규모 농가 47곳을 포함해 조사한 결과다. 소규모 농장의 경우 큰 농가들보다 감시나 관리가 취약하기 마련이고 동물용의약품 정보력이 떨어져 살충제 등을 사용했을 공산이 더 클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살충제 달걀이 확인된 농가도 호남 지역까지 확대돼 전방위로 파문이 확산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전북 순창 농가에서는 비펜트린이 기준치 이하(0.006mg/㎏)로 검출됐지만 전남 나주의 '정화' 농장에서 생산한 달걀 제품에서는 비펜트린이 기준치(0.01㎎/㎏)의 무려 21배가 검출된 것으로 드러난 충격을 던졌다. 경기 양주 ‘신선2농장’에서 초과 검출된 0.07㎎/㎏보다 3배에 달한다. 철원 ‘지현농장’에서는 피프로닐이 국제 기준인 코덱스 기준치(0.02㎎/㎏)보다도 높은 0.056㎎/㎏이 검출됐다.

이런 가운데 뉴시스에 따르면 정부는 소비자들이 살충제 계란에 매우 민감한 상황에서 비펜트린 검출 농장 소재지가 경기도 양주인 것을 ‘경기도 광주’로 잘못 발표한 뒤 50분 만에 바로잡는 사태가 빚어졌다. 아무리 사태 수습에 정신이 없어도 그렇지 정부가 살충제 달걀 생산 농가의 정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발표한 것은 가뜩이나 불안해하는 국민들을 혼란을 줄 수 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살충제 계란을 생산한 것으로 드러난 농장의 계란 껍데기에 새겨진 기호를 보고 섭취를 피해야 한다. [자료 출처=식약처]

# 달걀 껍데기에 ‘08마리’ ‘08 LSH’ 쓰여있다면? 09, 11, 13도 추가 주의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계란의 식별표시를 보고 이미 구입한 달걀 중에서 살충제 계란 여부를 확인해 피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식약처는 "계란 껍데기에는 생산지 시·도를 구분할 수 있는 숫자와 생산자를 구분하는 문자 또는 기호로 구성된 생산자명이 있으므로 계란 생산 농장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통되는 달걀 껍데기에는 초록색으로 숫자 2자리와 영문 3자리가 찍혀져 있는데 이는 달걀의 생산지를 구분할 수 있도록 정부가 표기를 의무화한 것이다. 앞 숫자 2자리는 달걀이 생산된 시·도를, 영문 3자리는 생산자명의 영문 약자를 뜻한다. 생산자명은 영문 대신 숫자 3자리로 표기하거나 생산자명 대신 농장의 이름을 표시하기도 한다.

시·도별 부호는 특별시와 광역시의 경우 01은 서울, 02 부산, 03 대구, 04 인천, 05 광주, 06 대전, 07 울산 등을 뜻한다. 각 도는 08 경기, 09 강원, 10 충북, 11 충남, 12 전북, 13 전남, 14 경북, 15 경남, 16 제주, 17 세종 등이다. 예컨대 서울 소재 농가에서 아무개 씨가 생산한 달걀이라면 ‘01AMG’, 부산 소재 ‘새터’ 농장에서 생산한 달걀이라면 ‘02새터’ 식으로 표기되는 것이다.

이번 살충제 달걀 파동의 발화점이 된 경기 남양주의 ‘마리 농장’에서 생산돼 피프로닐이 검출된 계란 껍데기에는 ‘08마리’, 역시 살충제 비펜트린이 검출된 경기 광주의 ‘우리농장’에서 생산된 계란 껍데기에는 ‘08LSH’가 각각 표기돼 있으니 소비자들은 이 일련번호와 표기를 확인해보면 된다.

16일 발표된 살충제 계란 생산 농장을 기호별로 보면 강원 철원군 지현농장이 ‘09지현’(피프로닐 검출), 경기 양주시 신선2농장이 ’08신선농장‘(비펜트린 초과 검출)이다. 계란 제품을 기호로 따져보면 충남 천안시 시온농장에서 생산한 신선대란 홈플러스는 ’11시온‘(비펜트린 초과 검출), 전남 나주시 정화농장에서 생산한 부자특란은 ’13정화‘(비펜트린 초과 검출)이다.

# 제주 '살충제 계란' 안전지대 확인, 제주산 달걀로 학교 급식도 하용 
지난 겨울 극심한 AI 확산 속에서도 청정지역으로 남았다가 올 초여름에야 방역이 뚫렸던 제주지만 ‘살충제 달걀’ 파동에서는 안전지대로 확인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산란계를 사육 중인 도내 30개 농가에서 각각 30개의 계란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안전성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이날 밝혔다.

제주 30개 농장에서 사육하는 산란계는 모두 100만5000마리인데 친환경인증을 받은 23개 농가(86만마리)에 대해서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이 검사한 결과 '적합' 판정을 받았다. 일반 7개 농가에 대해서는 제주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 검사한 결과 피프로닐, 비펜트린 등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검사증명서를 발급해 계란 유통을 허용하기로 했다. 제주에서는 하루 53만개의 계란이 생산되며 이중 2만개는 다른 지방으로 반출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다른 지방에서 제주로 들어오는 달걀은 하루 8만개로 집계되고 있다.

국방부가 전날 계란의 안전성이 확인되기 전까지 전군에 계란을 급식하지 않기로 결정한 가운데 서울, 부산 등 각 교육청들도 개학하는 학교 급식에 계란류 사용을 일시 중지하기로 잇따라 결정을 내리고 있다. 서울교육청은 식약처가 전국 달걀 생산 농가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면 후속조치를 마련할 방침이며, 충남교육청의 경우는 정부증명서 발급 계란 외에 계란 급식을 중단하기로 했다.

그러나 제주교육청은 전날 계란 급식 중지를 요청하는 공문을 일선 학교에 내려보냈다가 제주 도내 산란계 농장에서는 살충제 계란 파동에서 안전성이 확인된 이날 제주산 계란을 사용하는 급식을 허용키로 결정했다.    

# 유럽발 ‘살충제 계란’ 확산, 한국 홍콩까지 19개국서 ‘살충제 달걀 파동’
지난달 20일 벨기에에서 피프로닐 오염 달걀의 존재를 유럽연합(EU)에 신고하면서 시작된 유럽판 '살충제 달걀' 파문은 아시아에서 홍콩에 이어 한국까지 확산돼 모두 19개국에서 ‘살충제 계란과의 전쟁’에 나서고 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현재까지 살충제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된 달걀이나 계란으로 만든 식품이 유통된 것으로 확인된 유럽 국가는 모두 17개국이다. 유럽에서는 벨기에와 네덜란드, 독일을 시작으로 스웨덴, 영국, 프랑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폴란드, 루마니아, 슬로베니아, 슬로바키아, 덴마크, 스위스 등에서 살충제로 오염된 달걀이 유통되거나 유통 전에 회수됐다.

가장 최근의 검출이 확인된 나라는 14일 마요네즈와 제빵 제품 등에서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됐다고 공표한 오스트리아와 헝가리로 살충제 계란 비상국가 리스트에 추가됐다. 아시아의 한국과 홍콩을 합쳐 모두 19개국에서 '살충제 달걀'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유럽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달걀이 식료품점과 슈퍼마켓 등 매대에서 사라진 상태로 EU집행위원회는 다음달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비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살충제 달걀 파문의 발원지로 꼽히는 벨기에에서는 달걀을 대량으로 넣어 만드는 오믈렛 행사를 강행해 논란을 낳고 있다. 벨기에 말메디시에서는 대형 솥에 안전성이 확인된 1000개의 달걀과 양파, 베이컨 등을 넣어 '자이언트 오믈렛'을 만들어 노숙자 등에게 나눠주는 연례 이벤트를 그대로 진행한 것이다. 

# 식약처, 계란 안전관리 강화책 ‘식용란선별포장업 신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보고를 위해 살충제 계란과 관련해 안전 관리 강화책을 마련했다. 식약처는 식용란선별포장업을 신설해 농약 잔류물질 검사를 더욱 강화한다. 종전에는 생산자가 유통업체로 바로 계란을 유통했다면 식용란선별포장업이 신설되면서 징검다리 단계를 거치게 되는 것이다.

농약 사용기준을 어긴 농장주에 대한 제재도 신설된다. 달걀 생산에 따른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도나 시정명령, 행정처분을 내릴 계획이다. 또 달걀 생산자가 산란일자, 세척여부 같은 계란의 생산정보를 반드시 제공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하는 내용을 마련했다.

식약처는 농식품부와 협조해 계란 생산 농가의 살충제 불법사용 여부를 단속하고 달걀 생산 단계에서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수거, 검사 및 살충제 사용 교육 등 개선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 소비자단체 한 목소리 비판, “당국 무사안일주의가 사태 키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이날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농림축산식품부의 안일한 관리를 비판하며 농약사용 실태 파악과 근본적인 안전관리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아울러 가축 사육농장을 비롯해 식용 닭고기에 대한 잔류농약 전수조사도 당장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관련 당국에서는 살충제 사용이 가장 많을 가능성이 있는 7~8월 여름시기에는 정작 손을 놓고 무사 안일한 태도를 취해, 지금의 살충제 계란 사태를 불러오게 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난해 9월 국정감사를 앞두고 식약처가 국회에 제출한 답변한 내용에 따르면, 2013년 초~2016년 상반기까지 농식품부와 식약처는 산란농장과 달걀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를 한 차례도 진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문제 계란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구입 유통매장에서 환불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하며, 소비자들이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한 제품에 대해 환불을 받을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부가 메번 사태가 터지고 나서 임시방편으로 대응하는 대책이 아니라 가축 사육농장에서부터 식탁에 오르기까지 체계적인 관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