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드, 4기 성주 추가배치… 중국의 추가적인 경제보복 조치 나오나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09.07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 뉴스 이상래 기자]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가 7일 경북 성주기지에 진입했다. 사드기지가 지난 4월 26일 임시 배치된 발사대 2기와 함께 이날 4기가 배치되면서 모두 6기 발사대의 완전한 1개 포대가 된 것이다. 사드 배치에 중국은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다. 사드 이견으로 이미 경색된 대중관계가 더욱 긴장 국면에 접어들면서 중국의 추가적인 경제적 보복조치가 시작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국방부와 주한미군은 7일 경북 성주기지에 사드 발사대 4기와 공사 장비·자재 등의 반입이 완료됨에 따라 정상적인 작전운용을 위한 후속 작업에 착수했다.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등 장비를 실은 미군 차량 6대와 이를 호위하는 경찰 차량 등 10여 대가 7일 오전 7시53분쯤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로 진입했다.

사드 발사대를 실은 차량 등이 경기 오산 공군기지에서 오전 0시 32분쯤에 출발한 지 7시간21분 만이다.

군 관계자는 "오늘 반입된 장비는 경기 오산공군기지에 보관한 발사대 4기와 기본 방호무기, 유류공급 차량, 공사 장비 등"이라며 "일단 현재까지는 추가 장비 반입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사드 장비가 기지로 가는 길목인 초전면 용봉삼거리와 소성리 마을회관에 도착하자 곳곳에 있던 주민들이 "사드 가고 평화 오라"고 소리치며 사드 발사대 반입에 항의했다.

사드 기지 입구인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는 지난 6일 오후부터 주민과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300여 명이 농성을 벌였지만 이날 오전 0시께부터 경찰이 병력 8000명을 동원해 강제 해산을 시작해 오전 5시께 대부분 해산됐다.

이 과정에서 주민 등 수십 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고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마을회관 앞을 가로막고 있던 차량 30여 대도 경찰 견인차에 의해 모두 견인됐다.

사드 배치에 중국은 이를 중단하고 철수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유관 행동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미국의 한국에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 측의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며 확고하다"고 밝혔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한국에 사드 배치는 유관국의 국가안전 우려를 고려하지 않을 뿐 아니라 지역 전략 균형을 훼손하고 중국을 포함한 지역 국가의 전략 안전 이익을 훼손한다"며 "동시에 한반도 긴장과 대립을 가속해 한반도 문제를 더욱 긴장되고 복잡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측은 한미가 중국 등 지역 국가의 안전 이익과 우려를 존중해 즉각 유관 배치 과정을 중단하고 유관 설비를 철수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중관계는 현재 상황이 좋지 않다. 한중 수교 25주년이었던 지난달 24일의 분위기는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25주년 기념일이었던 8월 24일 양국 분위기는 한없이 차분했다. 지난 2015년까지만 해도 양국정상은 수교 기념일을 전후로 상대국을 방문했지만 올해는 이날 양국 정상과 외교장관이 축전을 교환한 게 전부였다. 수교 20주년인 2012년에는 양국 정부가 공동으로 행사를 주최했지만 올해는 행사도 따로 개최됐다.

이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한중간 사드로 인해 이견이 있는게 사실이다”며 “다양한 소통을 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한중수교 기념행사를 각각 하는 쪽으로 정리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25년간 경제와 문화, 인적 교류는 성장했지만 이번 사드 문제로 인해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한중관계에 대해 접근하는데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은 외교부도 공감하고 있고 전략·분석적 사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중 정상 회담도 논의가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사드배치로 양국 관계의 경색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강 장관은 지난 8월 23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외교·통일분야 업무보고에서 중국 방문이 언급되었냐는 질문에 “구체적인 현안 논의는 없었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7월 26일 독일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사드 문제를 논의했지만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못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독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이 경제 보복을 풀어 달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요청에 긍정적인 답변을 줬다”며 “하지만 귀국한 뒤 다시 강경 대응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도 “(사드 보복으로 한국 기업들이) 한 달에 1조 원씩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이제 와서 사드 발사대를 철수한다고 (중국이) 바로 달라지겠나”라고 밝혔다.

대중관계의 경색으로 중국의 경제적 보복조치가 더 강화되지 않겠냐는 우려가 나온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올해 8조5000억원으로 예측했다. 이는 무려 국내총생산(GDP)의 약 0.5%에 해당되는 수치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