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MB정부 국정원 블랙리스트' 원본 공개 촉구 이유는?

  • Editor. 조승연 기자
  • 입력 2017.09.15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조승연 기자] “MB정부 국정원 블랙리스트 원본 문건을 공개하라.” MB(이명박 전 대통령) 정부 국정원의 추한 민낯을 낱낱이 드러내게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국정원 앞에서 거세게 쏟아졌다.

MB정부 국정원이 배우 문성근-김여진의 사진을 합성 조작해 유포하는 공작을 벌였다는 사실이 국정원 개혁위원회의 조사로 드러나 검찰에 수사가 의뢰돼 충격을 던져준 다음날, 언론노조와 시민단체가 'MB 블랙리스트' 원본 문건 공개를 요구하고 나섰다.

언론노조와 시민단체들이 15일 국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정부 국정원 블랙리스트 문건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출처=언론노조제공/ PD저널]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시민단체 KBS·MBC정상화시민행동 등 238개 단체는 15일 서울 서초구 국가정보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 시절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국정원과 공영방송 간부들이 그동안 어떤 관계를 맺었는지 문건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며 “국정원이 블랙리스트 원본 문건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11일 국정원 적폐청산태스크포스(TF)가 발표한 'MB 블랙리스트'에는 문화계 6명, 배우 8명, 영화감독 52명, 방송인 8명, 가수 8명 등 총 82명의 이름이 올라 있다. MB정부 국정원은 청와대와 교감 아래 2009~2011년 블랙리스트에 오른 문화계 인사를 대상으로 방송출연 중단, 소속사 세무조사, 비판여론 공작 등의 퇴출압박을 해온 것으로 드러나 파문을 낳고 있다.

언론노조와 시민단체들은 회견에서 “이명박 정권이 국정원을 통해 언론을 장악해 왔음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그러나 연예인 등 82명의 명단만 기록되어 있을 뿐, 국정원이 어떻게 방송사에 압력을 행사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드러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건 공개 없이 국정원과 검찰의 수사만으로 모든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고 믿는 국민은 아무도 없다”고 강조했다. MB정부 국정원의 언론 장악 시나리오는 MB 블랙리스트를 원본 문건 공개를 통해 국민에게 실체적 진실을 알려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김한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국정원의 블랙리스트 때문에 피해를 본 것은 문화·예술인만은 아니다”라고 규정한 뒤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훼손됐고 국민 모두가 피해를 당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MB정부 국정원 블랙리스트 원본 문건 공개를 거듭 요구했다.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도 “블랙리스트 문건은 국가기밀도 아니고 공개 안 될 이유가 하나도 없다”며 “당연히 알아야 될 정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예 청와대의 지시와 보고, 방송사 내부에서의 실행 과정들을 낱낱이 조사하고 그 결과를 국민들에게 보고하는 국민조사위원회를 만들어 이번 기획에 언론을 조작하고 장악했던 사례를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진행되지 않도록 처벌할 사람은 처벌하고 개선할 제도는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MB정부 시절 국정원이 주도한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피해자를 위해 무료 변론에 나서기로 했다.

MB블랙리스트에 오른 것으로 공개된 배우 문성근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채동욱 전 총장이 블랙리스트로 피해를 본 문화예술인에게 무료 변론을 해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채동욱 전 총장은 박근혜 정권 초기에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를 지휘하다 상부와 충돌한 뒤 불거진 개인사 의혹으로 검찰을 떠나야 했다. 지난달 29일 법무법인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변호사 활동을 개시한 바 있다.

배우 문성근은 아울러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의 김용민 변호사와 참여연대도 소송에 함께할 예정”이라며 “현재까지 문화예술인 5명가량이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고 전했다. 이어 “이달 말까지 참가자 취합을 마치고 내달 초 형사고소와 민사소송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며 “민사소송 상대로는 국가 외에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필수로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