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반부패정책협의회' 與 "적폐청산 신호탄" vs 자유한국당 "정치보복"

  • Editor. 곽정일 기자
  • 입력 2017.09.2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곽정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반부패정책협의회(반부패협) 1차 회의를 주재해 업무보고를 받은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적폐청산의 신호탄"이라고 밝힌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치보복의 우려가 있다"며 첨예한 대립각을 세웠다.

반부패협은 지난 2004년 노무현 정부 당시 신설된 기구로 부패방지 관련 기관장들이 모두 참석해 제도적 차원의 대책 마련을 위한 기구다. 이명박 정부 들어 유명무실해졌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7일 브리핑을 통해 "반부패정책협의회 개최는 현 정부의 사회정의 바로잡기와 적폐청산의 의지를 재확인한 자리"라며 "대규모 방산비리, 공공기관 입찰비리, 취업 청탁, 불법 정치공작 등이 밝혀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과거의 잘못에 대한 책임과 근본적 개혁에 준하는 변화"라고 강조했다.

반면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한풀이 굿판 식으로 정치보복을 하려는 입장을 가지는 게 아닌지 걱정스럽다. 진정으로 반부패 의지가 있다면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원조 적폐부터 척결해야 한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640만 달러 수수 의혹과 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특혜취업 사건 본질을 특검을 통해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청와대에서 여·야 대표단(자유한국당 불참)과 가진 오찬회동에서 박주선 국민의당 위원장이 “감사원·국가정보원·검찰 등 중립성과 독립이 필요한 기관이 협의체에 참여하는 것은 야당 길들이기를 위한 '코드 사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하자 "참여정부(노무현 정부)에서도 9차례 협의회를 열었는데 정치보복이나 사정에 활용된 사례를 보신 적 없을 것이고, 또 그렇게 할 수도 없다"고 반론했다.

한편 서울신문이 최근 여론조사 기관인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의 적폐 청산 방침에 대한 찬성의견은 75.6%이고 반대 의견은 13.0%였다. (모름·무응답은 11.4%)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적폐 청산 대상으로는 검찰과 국정원이 46.4%로 1순위로 지목됐으며 그 뒤를 이어 재벌 적폐(13.1%), 언론 적폐(12.7%), 안보 적폐(11.7%), 공무원 적폐(11.0%) 순이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