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적폐청산은 퇴행적 시도' 이명박 첫 반응, 그 득과 실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09.29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방침에 첫 공식적인 반응을 내놔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여당을 비롯한 일부 야당의 반발을 사는 등 역풍을 맞고 있기도 하다. 그동안의 침묵을 깨고 처음으로 내놓은 이 전 대통령의 대응, 그 득실은 어떨까?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28일 페이스북에 “전전(前前) 정부를 둘러싸고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며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 성공하지도 못한다”고 목청을 돋웠다. 이어 “때가 되면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추가대응을 예고하기도 했다.

그러자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응에 대해 즉각적인 반발 기류를 형성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적폐청산은 과거에 잘못된 것을 청산하자는 것”이라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도 이날 “전전직 대통령은 침묵, 협력하시면 된다”며 일갈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적반하장이 따로 없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해 검찰에 출두하라고 요구했다.

이런 양상을 두고 이명박 전 대통령 대응에 대한 평가는 분분하다. 이명박 정부 시절 각종 의혹에 대한 정황과 증거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시점에 굳이 나서야 했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도 없지 않다. 섣불리 나서 화를 자초할 수 있다는 시각이다.

서울신문이 최근 여론조사 기관인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의 적폐 청산 방침에 대한 찬성의견은 75.6%이고 반대 의견은 13.0%였다. 이러한 여론조사 결과는 오히려 ‘적폐청산’을 막으려는 보수진영과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다수 국민들로부터 더욱 반발을 사게 될 수 있다는 해석에 힘을 실어준다.

하지만 또 다른 일각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첫 대응은 더 이상 밀리면 안 된다는 위기의식의 발로로 해석한다. 자칫 더 밀렸다가 끝 모를 수렁으로 빠질 수도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라는 것. ‘적폐청산’은 ‘정치보복’이라는 프레임으로 위기 탈출하고자 하는 의도가 배어있다.

이것은 보수결집 효과도 충분히 있다. 이명박 정부에 대한 조사를 두고 ‘정치보복’이라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점은 이를 잘 말해준다.

여기에 자유한국당 소속 홍준표 대표, 정진석 의원과 바른정당 소속 주호영 원내대표, 김영우 의원 등 ‘보수통합’을 주도하는 인물들이 친이(친이명박)계라는 점은 이 전 대통령 대응이 ‘보수통합’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는 추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가능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현재 참모들과 대응책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추가적인 대응을 예고한 만큼 향후 어떤 행보를 취할지 지켜봐야할 대목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