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혜원, '최순실 태블릿PC' 지각 부정...왜 이제 와서야?

  • Editor. 김민성 기자
  • 입력 2017.10.09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민성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으로 이끈 국정농단 사건의 결정적인 증거, 이른바 ‘스모킹 건’이 됐던 태블릿PC.

지난해 10월 24일 JTBC가 국정농단의 주범의 지목된 최순실 씨가 사용했다는 이 태블릿PC를 보도한 뒤 박 전 대통령지지 세력 측에서는 최씨가 사용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끊임없이 ‘조작설’을 제기해왔다.

태블릿PC에서 발견된 문건의 작성자인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도 이를 증거로 채택하는데 동의해 적어도 재판정에서는 ‘최순실 태블릿PC' 진위 논란이 없이 국정농단 사범들에 대한 재판들은 속도를 내며 진행돼 왔다.

그런데 JTBC가 보도한 태블릿 PC가 최순실 씨가 아니라는 주장이 나와 파문이 일고 있다. 서강포럼 사무국장으로 재직하다가 2012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 캠프 SNS 본부에 합류해 일했던 신혜원 씨가 그 태블릿PC는 자신의 것이라고 뒤늦게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을 요구해온 대한애국당은 8일 국회 정론관에서 신혜원 씨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JTBC가 보도한 태블릿PC는 최순실이 아닌 박 전 대통령 대선캠프에서 사용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태블릿PC 특검' 실시를 요구했다.

신혜원 씨는 회견에서 "2012년 10월 대선캠프에 합류한 뒤 김철균 SNS 본부장의 지시로 흰색 태블릿PC 1대를 건네받았고, 이 태블릿PC로 당시 박근혜 후보의 카카오톡 계정관리를 했었다"며 "대선캠프 SNS팀 내에서 다른 태블릿PC는 없었다"고 말했다. 신혜원 씨는 이 태블릿PC로 문서 작업을 하기란 워낙 불편해 그 목적으로 사용한 적이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JTBC가 최순실이 수정했을 것이라고 보도한 박 전 대통령의 드레스덴 연설문 역시 검찰의 태블릿PC 포렌식 보고서를 보면, GIF 그림파일로 원천적으로 수정이 불가능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신혜원 씨는 자신이 쓰던 태블릿PC는 폐기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2012년 12월말 대선캠프를 떠나면서 태블릿PC를 김휘종 전 청와대 행정관에게 반납했다고 전한 신혜원 씨의 주장에 따르면 김 전 행정관은 자신과 통화에서 그 태블릿PC를 "폐기했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왜 신혜원 씨는 이제 와서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선 것일까?

박 전 대통령 탄핵을 반대하고 또 석방을 요구해온 보수진영에서는 ‘신혜원 양심선언’으로까지 평하며 기대감을 부풀릴 정도로 중대한 사안이라면 왜 이제서야 그런 주장이 나온 것인지 당연히 의구심이 나오는 것이다.

더욱이 16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만료 시한이 다가온 가운데 검찰이 추가 구속영장 발부를 재판부에 요청해놓고 있는 시점에서 신혜원 씨가 ‘최순실 태블릿PC’를 정면으로 뒤집으면서 특검까지 요구한 의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신혜원 씨는 "지난해 JTBC의 최순실 태블릿PC 관련 보도를 보고 아무리 봐도 내가 사용한 태블릿PC라고 생각이 돼 조작 의혹을 제기해 온 변희재 대한애국당 정책위의장에게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이 사실을 전달하려 했으나 아무런 답변도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신혜원 씨는 또 "태블릿PC 조작 의혹이 제기되자 언론에선 태블릿PC는 탄핵과 관계없다는 보도를 쏟아졌고 다른 언론을 신뢰할 수도 없어 더 해볼 수 있는 일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태블릿 안에 있는 내용에 대해서도 확인할 방법이 없어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했다고도 했다.

“그러다 최근 검찰의 포렌식 보고서에 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고, 또한 캠프에서 같이 일을 했던 여자 동료의 사진이 수십장 들어있는 것을 발견하게 됐다”고 전한 신혜원 씨는 이때 대선캠프에서 자신이 썼던 태블릿PC가 맞다는 확신이 들어 이날 회견에 나섰다는 주장이다.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고문도 신혜원 씨의 지각 주장을 거들고 나섰다. 변희재 고문은 9일 자신의 SNS를 통해 “박 대통령 구속연장을 막기 위한 음모로, 이 시기에 신혜원이 등장했다는 보도를 하는데 이건 모두 검찰의 태블릿 보고서 문제”라며 “검찰의 700페이지짜리 보고서가 워낙 난삽해서, 이걸 하나하나 확인하는데, 한 달 가까이 시간이 지체되는 거다. 당연히, 이를 검토하는 신혜원 씨도 시간이 걸렸고, 지금쯤 와서야 확신을 갖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순실 태블릿PC'와 관련해 검찰의 질문에 김한수 전 행정관은 최순실 씨의 사용을 뒷받침하는 증언을 했다. [사진출처=JTBC보도화면]

이같이 신혜원 씨가 ‘최순실 태블릿PC' 진위 논란에 가세했지만 국정농단 사범 재판에서는 최순실 씨가 사용자라는 사실이 뚜렷해지는 증언이 나왔고 정호성 전 비서관도 증거 채택에 동의한 바 있다.

지난달 29일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김한수 전 행정관을 상대로 '최순실 태블릿PC'와 관련한 질문이 쏟아졌다. 독일에 가서 태블릿PC를 쓴 사람이 최순실 씨가 아니라 김한수 전 행정관이 아닌지, 또 태블릿PC로 접속한 메일 계정 역시 김한수 전 행정관 것이 아닌지 묻는 질문들에 대해 그는 모두 아니라고 답변했다.

김한수 전 행정관은 2013년 초 최순실 씨가 전화를 걸어 박 전 대통령 인수위에 들어오라고 권유하며 "태블릿 PC 네가 만들어줬다면서"고 말했다는 증언을 하면서 이 때문에 자신이 개통한 태블릿 PC를 최씨가 실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었다고 답했다. 또 김한수 전 행정관은 이 태블릿PC를 사용한 적도 없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도 전혀 모른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앞서 정호성 전 비서관은 해당 메일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최순실 씨와 공유했고 이를 통해 청와대 문건 등을 전달했다고 인정했다. 또 정호성 전 비서관은 친박 성향 변호사가 태블릿PC 감정신청을 하겠다고 하자 변호인을 교체하면서까지 감정 신청을 철회한 바 있다.

검찰이 지난해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최순실 씨가 사용한 것으로 결론냈고. 박영수 특검 역시 최씨가 사용한 것이 확실해 핵심 증거로 활용해온 ‘최순실 태블릿PC'.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과정에서도 박 전 대통령 측이 조작설이 제기했지만 받아들이지 않은 국정농단 사태의 ’스모킹 건‘을 뒤집을 만한 실체적인 반박 근거는 국정농단 사범 재판에서 제시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신혜원 씨의 주장은 우선적으로 선언적인 의미가 강해 보인다는 지적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16일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만기를 앞두고 친박계를 중심으로 보수진영을 다시 한 번 결집하는 데 이슈몰이 차원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르면 10일로 예상되는 재판부의 청문 절차를 앞두고 박 전 대통령 구속연장 반대 여론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추석 연휴 막바지에 기자회견을 통해 뒤늦게 ‘최순실 태블릿PC'의 조작설을 다시 제기한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