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속속 드러나는 '이명박 국정원' 의혹, 적폐로 무게 중심 이동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0.1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관참시에 나선 것인가.”

‘부관참시’란 ‘죽은 뒤 큰 죄가 드러난 사람에게 극형을 추시하던 일’을 뜻한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후 노벨상 취소 청원을 모의했다는 의혹을 두고 김 전 대통령 마지막 비서관인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이 이를 성토하면서 한 말이다.

이명박 시절 국정원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자 문재인 정부에 ‘정치보복’이라며 맞섰던 보수야당의 정치 공세 또한 힘을 잃어가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노벨상 취소 청원과 관련해 더불어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명박 정부를 강하게 규탄하면서 보수정당 정치보복 공세를 맞받아쳤다.

추미애 대표는 지난 9일 “대체 국가기관을 통해 민주질서를 유린하고 국익을 분산시킨 이명박 정부의 끝은 어디인지 개탄스럽기 그지없다”며 포문을 연 뒤 “야당이 이런 문제의 진상규명을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하고 반발하는데 국민들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고 경고했다.

우원식 원내대표 또한 “관련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명박 정부와 국정원은 일종의 반역행위에 가까운 짓을 저지르려 한 것”이라고 지원 사격을 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도 10일 “천인공노할 일”이라며 “민족 반역자들이나 하는 일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렇듯 구(舊) 여권 공세에 힘이 실리자 보수정당의 ‘정치보복’ 대열이 와해되기 시작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은 지난 9일 “내용이 조악해 이런 행동을 국정원이 했다는 게 선뜻 믿기지 않는다”면서도 “사실이라면 그 정도를 불문하고 비난을 면키 어렵다”고 토로한 대목은 바른정당이 이 대열에서 한 발 뺐다는 해석을 가능케 한다.

자유한국당이 ‘정치보복’보다는 ‘적폐대결’에 무게 추를 옮기려는 움직임 또한 이런 관측에 힘을 실어준다. 정우택 원내대표가 이날 “이번 국감을 최후의 낙동강 전선이라 생각하고 김대중, 노무현 정권 원조 적폐와 함께 문재인 정부의 안보, 인사, 좌파 등 5대 신 적폐에 대한 규명을 할 것”이라며 적폐대결로 몰고 간 점과 홍준표 대표가 ‘문재인 정부의 13개 실정’을 지적하며 신적폐 규명에 철저히 나서겠다는 결의를 보여준 점은 이를 방증한다.

적폐청산과 정치보복의 프레임이 어디로 갈지 흥미를 끄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