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정감사 '적폐청산' vs '무능심판'... 그 승자는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0.1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오는 12일 예정된 국정감사를 두고 정치권이 이틀 전부터 본격 담금질에 돌입했다. 9년 만에 정권 교체를 이룬 여당은 ‘적폐청산’ 기치를 올렸고,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무능을 심판하겠다며 단단히 벼르고 있어 벌써부터 전운이 감돌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권력기관과 경제 사회 등 전 분야에 걸쳐 누적돼 온 관행을 혁신해 나라다운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라며 “적폐청산과 개혁은 사정(司正)이 아니다”며 ‘적폐청산’ 방침을 재차 강조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또한 정부의 기조에 힘을 보탰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국감이자 과거 적폐청산 첫 국감이라는 점에서 의미와 책임이 매우 크다”며 국정감사 3대 핵심 기조로 민생·적폐청산·안보를 꼽았다.

여권이 ‘적폐청산’에 방점을 찍은 반면 야권은 문재인 정부 실책 점검에 집중할 기세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우리 한국당은 이번 국감을 (문재인 정권의) 무능심판 국감으로 명명하겠다”고 밝힌 뒤 “문재인 정부를 신적폐, 김대중·노무현 정부는 원조적폐로 규정해 철저히 진상 규명에 나서겠다”고 맞불을 놓았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민의당은 국정감사를 통해 과거 박근혜 정부의 정책 실패와 잘못을 명확히 규명하면서도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전반에 대해서도 철저히 점검하고 문제점을 지적할 것”이라며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의지를 불태웠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보수를 씨 말리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수사 받은데 대한 보복 감정 아니냐는 걱정들을 국민들이 많이 했다”면서도 “정부·여당에도 정쟁을 일으키는 퇴행적 국감은 안하길 요청을 드린다”고 호소했다.

국감의 핫이슈로 떠오른 적폐청산과 무능심판을 놓고 펼치는 여야 치열한 줄다리기는 이번 국감의 또 하나의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가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