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손석희, 원세훈 등 국감 증인채택의 ‘뜨거운 감자’는 누구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0.12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매년 국정감사마다 ‘증인채택’ 문제는 ‘뜨거운 감자’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등 재벌총수가 출석하는지는 매년 비상한 관심을 모은다. 올해 국감도 마찬가지다. 손석희 JTBC 사장 등 이목을 잡아끄는 국감 증인들이 적지 않다.

손석희 사장 증인 채택은 최순실 태블릿 PC와 관련이 깊다.

2016년 12월 JTBC가 보도한 이 PC가 최순실 소유가 아니라는 의혹이 최근 제기되면서다. 지난 18대 대선기간 박근혜 후보 대선캠프에서 SNS를 담당했다는 신혜원 씨는 지난 8일 “이 태블릿PC로 박 전 대통령(후보)의 카카오톡 계정 관리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0일 “이번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국정감사에서 태블릿 PC의 실제 주인이라고 하는 신혜원 씨와 그걸 입수해 보도한 손석희 JTBC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하겠다”고 목청을 돋웠다.

1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에서도 같은 주장이 나왔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손석희 JTBC 사장의 증인채택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면서 “손석희 사장의 국감 출석은 우리 국감의 존재 이유이기도 하다. JTBC가 단독 보도한 태블릿PC와 관련된 숱한 의혹들을 규명하지 못한다면 국정감사가 어떤 이유로 존재할 것인지 근본적 의문에 휩싸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여야가 진통 끝에 타협을 보는 경우도 있다.

이명박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및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야당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불러 문재인 정부 인사파동을 집중 추궁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어 그 실현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무차별적인 재벌총수 증인 채택은 이번 국감에선 사라질 분위기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원칙적으로 재벌회장을 부르지 않고 전문경영인을 부르되, 재벌회장을 부르지 않을 수 없을 때만 소환하겠다”고 했고,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또한 “국회의 나쁜 관행인 기업인 군기잡기, 민간인 소환 남발 등 갑질 국감을 근절하겠다”고 선언했다.

증인이 채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얼렁뚱땅 불출석해 넘어가는 관행을 고쳐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은 “일부 증인은 연기요청 및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며 “종합감사에도 안 오면 사법당국에 고발키로 3당 간사가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손석희 사장,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 거물급 인사들이 국감 증인대에 설까? 또 과거와는 달리 무차별적인 기업인 호출, 무분별한 불출석 등 잘못된 관행들은 고쳐질까? 올해 국감도 ‘증인 채택’ 이슈는 여전히 뜨겁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