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월호 보고 시간 조작…'세월호 7시간'은 어찌되나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0.12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그동안 꽁꽁 숨겨져 있던 세월호 사고의 판도라 상자가 마침내 열리는 것인가?

청와대가 12일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와 관련한 문서 등을 사후에 불법적으로 조작한 정황이 드러난 문서를 발견했다고 공개해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청와대는 지난 9월27일 국가위기관리센터 캐비닛에서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을 불법으로 변경한 자료를 발견했다”며 “지난 11일 안보실 공유 폴더 전산 파일에서 세월호 사고 당시 상황보고 일지를 사후 조작한 정황을 담은 자료도 발견했다”고 밝혔다.

임종석 실장에 따르면 박근혜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 당일 대통령에게 보고된 시점을 30분 늦게 수정해 보고서를 다시 작성했다는 것이다.

임종석 실장은 “대통령 첫 지시 사이의 시간 간격을 줄이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는 대목”이라며 “당시 1분, 1분의 중요성을 감안하면 참 생각이 많은 대목”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또 박근혜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 발생 이후에 국가위기 관리 기본지침을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불법 변경한 사실도 드러났다.

이와 관련 임종석 실장은 “이러한 불법 변경은 세월호 사고 직후인 6월과 7월 당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국회에 출석해 ‘재난컨트롤타워는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아닌 안전행정부’라고 국회에 보고한 것에 맞춰 사후 조직적 조작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세월호 사건과 관련해 박근혜 청와대가 조직적인 조작이 사실로 드러나자 이와 관련된 재조사가 이뤄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임종석 실장이 “(대통령께) 오전에 보고 드렸다. 대통령도 국민에게 알리고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며 “국민적 의혹이 해소될 수 있도록 밝히면 좋겠다고 했다”고 발언한 대목은 이러한 관측에 힘을 실어준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 또한 “전면적인 재조사가 필요하다. 특히 국회에서의 위증 혐의에 대해서도 엄격히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세월호 재수사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의혹이 드러나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거론되는 것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이다. 그동안 박근혜 전 대통령은 세월호 사건 당일 첫 보고를 받은 이후 7시간 동안 행적이 불명확해 보톡스 시술, 굿판 등 여러 의혹이 제기됐다. 앞서 4·16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이에 대한 조사를 하려고 했지만 당시 박근혜 청와대가 거부해 무산된 바 있다.

이후 박영수 특별검사팀(이하 특검)이 출범해 ‘세월호 7시간’ 규명에 나섰다. 특히 특검팀은 보톡스 수술과 관련된 의혹을 파헤치는 데 집중했다.

특검은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3년 3월부터 그해 8월까지 피부과 자문의 정기양 교수로부터 3차례에 걸쳐 필러와 보톡스 시술을, 최순실 씨의 단골 성형외과 의사인 김영재 원장으로부터 2014년 5월부터 2016년 7월까지 5차례에 걸쳐 보톡스와 더모톡신 등 시술을 받았다는 과거 진료 기록을 발견했다. 하지만 세월호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진료가 이뤄진 정황을 발견하지는 못해 ‘세월호 7시간’ 규명에는 실패했다.

하지만 이날 청와대가 박근혜 청와대가 세월호 최초 보고시점을 30분 늦추는 조작했다는 정황을 밝혀 ‘세월호 7시간’은 사실 ‘세월호 7시간 반’이었음이 드러났다.

‘세월호 7시간 반’ 등 세월호 사건과 과련된 진실에 과연 한발 더 다가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