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의 '힘내세요 김이수'에 발끈하는 野

  • Editor. 곽정일 기자
  • 입력 2017.10.15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곽정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국정감사 파행 수모를 당한 것에 대해 SNS를 통해 사과했다. 야당은 '국감파행은 문 대통령 탓'라며 일제히 발끈하고 나섰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지난 13일 청와대의 김이수 헌재소장 권한 대행 체제 유지에 대해 반발하며 국감을 파행시켰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사과할 대상은 김이수가 아니라 국민"이라며 "현실인식의 오류를 보이고있다"고 비난했다.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에 관해 facebook 에 올린 내용.[출처=문재인 facebook]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통해 "김이수 권한대행 체제라는 비상식적이고 일그러진 헌법재판소를 만든 당사자가 바로 문재인 대통령"이라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헌법재판소 국정감사 파행은 청와대의 권한대행 체제 유지 결정 때문"이라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대통령은 지금 심각한 현실인식의 오류를 보이고있다. 대통령이 사과해야 할 사람은 김이수가 아닌 인사참사의 피해자인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대통령은 즉시 헌법재판소장을 새로 임명하고 국회의 검증을 받아야 한다. 이렇게 쉬운 길을 두고 자꾸만 궤변만 늘어놓는다면 대통령 스스로가 국민에게서 멀어지고 말 것이라는 사실을 깊이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도 "대통령은 국회 탓 말고 새로운 헌재 소장을 즉시 임명하라"고 의견을 보탰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14일 논평을 통해 "헌법재판소 권한대행 체제는 조직의 영속성을 위해서 당연히 필요한 조항임은 누가 모르는가. 청와대와 대통령이 김이수 대행 체제를 계속 인정하겠다고 하는 것이 문제가 된 것"이라며 "김이수 재판관은 국회가 헌재의 독립성을 위해 1년 남은 재판관이 아닌 6년 임기의 재판관을 임명하라는 뜻으로 국회가 부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대통령으로서 헌법기관을 구성해야 할 책무를 신속하게 이행하라. 신임 헌재 소장 후보자를 지명하라"고 요구했다. 

바른정당도 "문재인 대통령의 글은 야당을 압박하기 위한 자가당착"이라고 설명했다.

전지명 바른정당 대변인은 "국회의 의결로 부결된 헌재 후보자를 초헌법적 발상으로 권한대행체제를 밀어붙인 청와대는 삼권분립이란 헌법 정신을 정면으로 부정한 것"이라며 "헌법의 삼권분립 정신은 국회 의사를 존중하라는 것으로 기본상식"이라고 덧붙였다.

전지명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지금의 헌재권한대행 체제를 하루속히 중단하고 새 후보자를 지명하는 대통령의 헌법상 의무를 지켜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체제는 지난 18일 헌재가 재판관 간담회를 열어 결정한 것이다. 

한편 이날 네이버·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는 `힘내세요 김이수`라는 키워드가 올라왔고, 개인 소셜미디어 계정에서도 같은 문장의 해시태그와 함께 김 권한대행을 응원하는 글들이 작성됐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이 같은 움직임에 "사이버 부대 `달빛기사단`의 위력"이라며 "대한민국의 사이버상 여론은 이제 심각하게 왜곡돼 더는 건전한 국민의 상식을 대변하지 못하게 돼버렸다"고 비난했다. 

서울에 사는 김정선(36) 씨는 "현실인식 오류는 자유한국당을 필두로 한 야당의원들이 보이고있다. 아직도 상황파악이 안 되는 건지 현실 도피를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국민의 상식 운운하기 전에 본인들 상식부터 되짚어보길 바란다"고 야당에 성토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