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치보복"이라는 박근혜 주장에 정치권 "반성이 없다"

자유한국당 "증거인멸 이유로 구속기간 연장하는 것은 납득 안된다"

  • Editor. 곽정일 기자
  • 입력 2017.10.16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곽정일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16일 법정에서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 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다"고 한 것에 대해 정치권은 "한마디 반성 없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라고 질타했다.

박완주 민주당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오늘 박 전 대통령의 심경에는 국민에 대한 사죄의 마음이 빠져있다. 자신과 비선 실세들이 저지른 국정농단에 맞서 촛불을 든 국민에 대한 죄송함은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고 혹평했다.

박 대변인은 "자신의 권한을 남용한 사실이 없다고 강변하며 재판부를 부정하고 '정치보복'운운하며 지지자들의 결집만 유도하는 데 급급한 모습을 보인 박 전 대통령의 모습에서 국민은 아직도 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안위에 대한 걱정만 있다는 것을 확인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1천700만 국민들이 광화문에서 촛불을 들었고,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에서 234명 의원들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탄핵된 국정농단의 최정점에 있는 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운운은 적반하장이다. 자숙하고 국민을 위해서 반성하는 태도로 재판에 임하라"고 지적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일국의 대통령을 지낸 사람이 구속기간 연장까지 된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법원이 헌법과 법률에 따른 재판을 할 것이라는 재판부의 믿음이 없다'고 하는 것은 사실상 대한민국 법치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법이라는 것이 누구에게도 공평무사하게 적용되고 집행이 돼야 하는 것인데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기한 연장은 정권까지 교체된 마당에 증거인멸을 이유로 한 구속기한 연장에 대해 납득할 국민이 몇이나 되겠느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오늘 발언 내용은 문재인 정부 들어 대한민국 사법부가 법리에 입각해서 가고 있는가라는 강한 의구심을 들게하는 것과 맞닿아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재판 시작 6개월 만에 처음으로 입을 연 박 전 대통령은 자신의 구속기한 연장 결정에 대해 "받아들이기 어렵다. 검찰이 6개월 동안 수사하고 법원은 다시 6개월 동안 재판했는데 다시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는 결정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혔다. 

13일 법원은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어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이 인정된다"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연장 결정을 내렸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