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식약처 국감서 생리대 살충제 계란 두고 질타 받은 식약처장…왜?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0.17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지난 9월 28일 식품안전처의 생리대 안전성 발표는 ‘졸속조사’에 따른 성급한 조치였다는 비판과 함께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는 반응들이 나왔다. 17일 열린 식약처 국감에서 생리대를 비롯해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살충제 계란 등이 도마 위에 오르자 비상한 관심이 쏠린 것은 이런 연유에서다.

“현재로서는 안전하다고 본다.”

식약처 국감에서 시중에 유통 중인 생리대 안전성을 묻는 국회의원들 질문에 대한 류영진 식약처장의 답변이었다. 식약처장의 답변에도 불구하고 이날 의원들은 식약처가 종합적인 해결방안이 없이 여론을 의식한 임시방편에 불과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질타했다.

강석진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식약처 국감에서 “정부 기관은 일관성과 업무역량을 갖추고 책임지는 자세가 있어야 하는데 현재 처장은 여론상으로도, 우리가 볼 때도 문제점이 많다”며 “식약처 발표가 오락가락하고 대처를 못하고 있어 국민이 불신을 갖게 됐다”고 목청을 돋웠고, 송석준 자유한국당 의원 또한 “초기에 문제를 대할 땐 자체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종합적인 해결방안을 파악해야지 떠드는 대로 들리는 대로 하면 시간만 간다”며 “국민들이 안심하고 있냐”고 묻기도 했다.

류영진 처장은 이날 식약처 국감에서 “생리대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검출되면서 문제가 돼 그걸 먼저 조사한 것”이라며 “나머지 부분은 더 조사를 해 국민들을 안심시키도록 하겠다. 국민들이 향후 안심하고 생리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조사 내용을 발표 하겠다”고 답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식약처 국감에선 중국에서 생산돼 국내산으로 둔갑한 밀수 생리대 5000만개가 국내에 유통됐지만 식약처가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와 생리대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히 존재했다.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회수 명령을 받은 해당 제조사 생산 제품 127개 품목 중 82%에 해당하는 104개 품목이 밀수로 확인됨에 따라 2013년 7월부터 계산하면 생산량만 5000만개가 넘는 규모로 추정된다.

생리대와 마찬가지로 ‘살충제 계란’ 파동에 대한 식약처 대응이 부실하다는 질타도 이어졌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식약처 국감에서 “4326만개 중 회수된 계란은 19.2%에 그쳐 살충제 계란 10개 중 8개꼴이 국민 식탁에 올라간 것”이라며 “식품안전의 최후 보루로 여기는 해썹(HACCP)과 친환경 인증제가 구멍이 뚫렸다는 데 심각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김광수 국민의당 의원 또한 이날 식약처 구감에서  “살충제 계란, 생리대 위해성 논란에 대해 국민들의 불신이 굉장히 심한 상황인데 식약처장 발언을 보면 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다”며 “해당 사안으로 총리한테 질책도 받아 논란이 됐는데, 국감 준비 과정에서 보니 식약처 내에서 식약처장의 조직장악력, 통솔력 등도 상실돼 있는 상황인 것 같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연신 여러 의원들로부터 질타를 받은 류영진 식약처장은 이날은 조심스러운 답변을 이어갔다.

류영진 식약처장은 이날 식약처 국감에서 “4종에 대해 검사를 계획하고 있다”며 “우선 위해도 높은 10종을 먼저하고 나머지는 연말까지 조사할 계획이다. 농약 등도 향후 조사할 계획”이라고 진행상황을 소개했다. 또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엔 류영진 식약처장은 “제 불찰”이라며 “국민소통에 소홀한 부분이 있었다는 점을 반성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춰 소통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식약처에 따르면 생리대나 마스크 제품 겉면에 모든 성분이 표시된다. 생리대와 마스크 제품의 용기·포장에 품목허가증·신고증에 기재된 모든 성분을 표기하도록 하는 약사법 개정이 지난달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면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