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당 朴 탈당 권유…자유한국당-국민의당, 바른정당과 통합 경쟁 ‘제2막’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0.20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탈당 권유…자유한국당-국민의당, 바른정당과 통합 경쟁 ‘제2막’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자유한국당이 마침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절연’을 선언했다. 한국당 윤리위원회가 20일 박 전 대통령에게 탈당 권유 징계 결정을 내리면서다. ‘박근혜 탈당’을 명분으로 내세웠던 바른정당 ‘통합파’에 명분을 실어주면서 바른정당과 통합을 두고 자유한국당이 한 발짝 앞으로 나아간 모양새다.

한국당 윤리위원회는 이날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계 서청원 최경환 의원 ‘탈당 권유’ 징계안을 의결했다.

한국당의 탈당 권유는 이미 예고된 결과였다. 홍준표 대표가 “잘못이 있으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참 모습”이라고 밝혔고, 류석춘 혁신위원장 또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 발언을 듣고 생각이 바뀌었는지 질문한다면 (나는) 바뀐 게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실상 출당 조치인 한국당 탈당 권유는 거의 ‘제명’에 가깝다. 현역 의원 경우에만 제명이 의원총회에서 재적 의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확정되기 때문에 박 전 대통령은 10일 이내 탈당신고서를 내지 않으면 자동 제명될 수 있다.

한국당의 탈당 권유에 친박계 거부감은 매우 크다. 김태흠 최고위원은 “윤리위에서 징계안이 처리되는 것에 반대한다. 최고위에서 강력히 반대하겠다”며 선언했고, 김진태 의원도 “박 전 대통령이 탈당하시든 안 하시든 그냥 좀 놔두라. 이 마당에 쫓아내려는 게 사람이 할 짓이냐”고 일갈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한국당의 탈당 권유를 두고 당내 극심한 진통이 예상돼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에 이목이 집중된다. 박 전 대통령 제명이 민감한 사안이라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종 의결하겠다는 방침을 세웠고, 서청원 최경환 의원은 현역의원 신분으로 의원총회서 재적의원 3분의 2 찬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도 한국당이 탈당 권유를 강행한 배경은 무엇일까?

한국당 탈당 권유를 두고 정치권에선 바른정당과 통합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최근 바른정당 ‘통합파’는 동력을 잃은 분위기였다. 황영철 의원이 지난 17일 탈당 규모를 두고 지난 13일 의 ‘9명’에서 ‘7명’이라고 줄여서 언급한 것은 이런 상황을 잘 드러낸다.

여기에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 통합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정치 판도가 달라지는 양상이다. 송기석 국민의당 의원이 이날 바른정당과 통합에 대해 ‘12월 통합’을 제시하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간 회동이 가시화되는 등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 통합에 속도를 내는 양상이다. 한국당 탈당 권유를 강행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홍준표 대표는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 통합에 나서는 것을 두고 “양당의 통합은 보수우파, 진보좌파 양 진영과 영·호남 지역에서 모두 배척받는 기형적인 정당이 될 것”이라며 “양당 정치인들의 정치생명을 단축하는 통합이 될 것”이라며 견제한 것 또한 한국당 탈당 권유가 나오게 된 배경을 잘 설명해준다.

한국당 탈당 권유는 한국 정치사에서 처음으로 공당이 정식 징계절차를 밟아 전직 대통령에 대해 사실상의 출당 조치를 내린 것이다. 자유한국당이 바른정당과 통합을 두고 그만큼 다급해졌다는 방증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바른정당과 통합을 두고 자유한국당-국민의당 경쟁이 이제 제2막이 오른 형국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