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명박 수사 다가오나…이명박 아들 이시형, 다스 이어 제2롯데월드까지?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0.2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포토라인에 서게 될 날이 다가오는 것인가?

최근 이명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의혹들이 많이 제기됐다. 이명박 아들 이시형 씨와 다스, 그리고 국정원 불법사찰, 문화계 블랙리스트 등이 그러하다. 여기에 이명박 정부 시절 허가를 내준 제2롯데월드 또한 검찰 수사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제기돼 주목을 끌고 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2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제2롯데월드 인허가 문제에 대해 “관련된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이 부분을 다시 한 번 살펴보고 구체적 범죄행위가 발견되면 엄정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여러분이 우려하는 것도 잘 알고 있다”며 “저도 해당 지역을 몇 차례 가봤기 때문에 그 지역의 지형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2롯데월드 문제를 제기한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감사원에 의해 감사돼야 하고 검찰에 의해 엄정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검찰총장의 제2롯데월드 관련 발언은 최근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가능성을 여러 차례 제기된 상태에서 나온 것이어서 비상한 관심을 끈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은 지난 23일 이명박 전 대통령 아들 이시형 씨와 관련된 기업체 다스 소유를 묻는 질문에 “얼마 전 사건을 배당해 확인 중”이라고 답했고,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해선 “아직 출국금지 조치하지 않았다”며 일부 수사 상황을 공개하기도 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 또한 지난 16일 “이명박 전 대통령도 혐의가 입증되면 수사 대상서 제외되지 않는다”고 발언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임박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것은 이러한 연유에서 비롯된다.

검찰이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민간인 불법사찰, 문화예술계 국정원 블랙리스트, 방송장악·박원순 제압 관련 문건 작성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는 점도 같은 맥락이다. 검찰은 이미 이명박 정부 시절의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소환해 조사하기도 했다.

최근엔 ‘다스가 누구 것입니까’는 질문으로 장안에 화제가 된 다스도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이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명박 아들 이시형 씨는 다스에 지분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해외 대표이사로 임명되는 등 요직에 올라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검찰이 실제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적인 수사를 시작하게 되면 이 전 대통령 측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전전(前前) 정부(이명박 정부)를 둘러싸고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며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 성공하지도 못한다”며 성토한 바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때가 되면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 점을 비춰 검찰 수사가 임박하면 이 전 대통령의 추가적인 입장 발표 또한 머지않았다는 관측 또한 나온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