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폴 뉴먼의 롤렉스 손목시계, 무려 200억 낙찰…생전엔 그렇게 상복 없더니

  • Editor. 곽정일 기자
  • 입력 2017.10.29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곽정일 기자] 할리우드의 명배우 폴 뉴먼(1925~2008)이 생전에 애용했던 롤렉스 시계가 200억원에 낙찰됐다. 

미 언론들이 28일(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폴 뉴먼의 롤렉스 손목시계인 롤렉스 코스모그래프 데이토나(Daytona)는 27일 저녁 뉴욕 맨해튼에서 진행된 필립스 경매에서 100만 달러 안팎으로 거래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18배 높은 금액인 1755만 달러(200억원)에 낙찰됐다. 

이번 폴 뉴먼의 롤렉스 손목시계는 뉴먼의 아내이자 배우인 조앤 우드워드가 1968년에 선물한 것으로 1960~70년대 제작된 초창기 `데이토나 모델`(Ref. 6239)이다. 뉴먼이 즐겨 착용하면서 '폴 뉴먼의 데이토나'라고 불렸다.

# 상복이 없었던 폴 뉴먼, 독자적 이미지 구축으로 정상급 배우 성장

폴 뉴먼은 1955년 예수의 성배 이야기인 '은술잔'으로 영화계에 데뷔했다. 하지만 흥행에 대 실패하고 무명을 이어가던 도중 1956년 `상처뿐인 영광`에서 가난한 무명복서 그라지아노 역으로 처음 알려지기 시작했고 '뜨거운 양철지붕위의 고양이'(1958)로 할리우드 톱스타로 성장하게 된다. 훗날 폴 뉴먼은 '은술잔'이 TV 방영계획이 잡히자 "제발 시청하지 말아달라"며 신문 전면광고를 냈다. 그러나 오히려 역효과를 내서 예상 외의 높은 시청률이 나왔다.

이어 폴 뉴먼은 '길고 긴 여름날'(1958)로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거머쥐게 된다. 같은 시대 배우인 말론 브란도의 부성애, 강한 야성성이나 제임스 딘의 모성애, 위태로운 반항아의 이미지와는 다르게 폴 뉴먼은 도시인의 풍모가 강한 냉소적이고 이지적인 반항아의 독자적 이미지를 구축해갔다.

하지만 상복이 없어서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가 좌절된 이후 6번이나 연달아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르고도 탈락했다. 

이후 62세가 된 폴 뉴먼은 1987년 '컬러오브머니'영화에서 남우주연상을 거머쥐었다. 당시 폴 뉴먼은 "이번에도 보나 마나 안 줄 텐데 뭘"이라며 시상식에 불참했다. 

# 진보적 지식인으로 시련도 많았던 배우, FBI 사찰 대상에 아랍·이슬람 평생 입국금지

정치적으로 진보적 성향을 가졌던 폴 뉴먼은 1960년대 미 연방수사국(FBI)의 사찰 대상이었다. 당시 권력을 휘두르던 FBI 국장 존 에드거 후버가 가장 싫어한 배우 중 하나였다고도 알려진 폴 뉴먼은 실제로 닉슨 대통령을 하야시킨 `워터게이트 스캔들`당시 상원 청문회에서 `닉슨의 정적 명단` 20명 중 19위에 올라있기도 했다. 폴 뉴먼은 훗날 "`닉슨의 정적 명단`포함이야말로 내가 이룬 최고의 업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슬람과 아랍권 국가로부터 미움을 사서 평생입국금지조치를 당하기도 했다.

제2차 세계대전 직후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이주하려는 유대인들의 항쟁을 다룬 '영광의 탈출'(1960)에 출연하면서 터키를 제외한 아랍권 및 이슬람권에 평생 입국금지를 당했다. 폴 뉴먼은 생전 "동남아·이슬람 나라 여행을 가보고 싶어 하던 아내에게 미안하다"고 밝힌 바 있다.

# 스피드광 폴 뉴먼, 프로 레이서 활약 

유명한 스피드광이었던 그는 취미를 넘어 실제 프로 레이서로 활약하기도 했다. 1979년에는 24시간의 살인적 경주 스케줄을 소화해야 하는 프랑스 '르 망 레이스'에 참여해 2위에 올라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고 1997년에는 72세의 나이로 플로리다 데이토나의 24시간 레이스에서 3위에 오르면서 '자동차 경주 공식대회 최고령 수상자'로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했다.

폴 뉴먼은 2008년 폐암으로 인해 83세의 일기로 유명을 달리했다. 사망 당시 그가 살던 웨스트포트 마을의 주민들은 배우가 아닌 '훌륭한 동네 이웃'으로서 그의 죽음을 애도했고 마을의 주요 건물은 모두 그를 추모하는 조기를 게양했다. 

폴 뉴먼의 롤렉스 손목시계가 기록적인 금액으로 낙찰되면서 그 영욕의 일대기가 새삼 재조명되고 있다. 생전에 상복은 그렇게 없었지만 손목에 찬 시계 하나로 올드팬들의 기억속에 다시 소환되고 있는 폴 뉴먼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