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친박 최경환,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홍준표가 특별히 주목받는 까닭은?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1.17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자유한국당은 제명당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더불어 ‘친 박근혜계’ 최경환, 서청원 의원에 대해서도 탈당 권고 조치를 내렸다. 하지만 ‘박근혜 제명’ 이후 당내 반발이 극심해 친박 최경환, 서청원 의원 제명을 결정하기 위한 의원총회 개최는 기약이 없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친박 최경환 의원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제명에의 또 다른 변수가 될 수 있을지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JTBC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최경환 의원이 2014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맡던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받았다는 단서를 확보했다. 당시 최경환 경제부총리 시절 국정원 예산을 책임졌던 이헌수 전 기조실장이 관련 진술을 내놓고, 구체적인 증빙 자료도 제출했다고 보도됐다. 최경환 의원 특활비 수수에 대한 이병기 전 국정원장 진술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 최경환 의원은 현재 한국당 윤리위원회로부터 탈당 권고 조치를 받은 상태다. 한국당 당헌·당규 상으로 국회의원은 의원총회를 열어 의원들의 표결로 제명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과 바른정당 탈당파 재입당을 놓고 ‘친박계’ 반발이 심상치 않아 최경환, 서청원 제명 의총은 무기한 연기된 상태다. 이러한 분위기는 지난 13일 친박계 요구로 열린 의총에서 잘 알 수 있다.

이날 총회에서는 바른정당 탈당파 재입당과 친박 최경환, 서청원 의원 제명에 비판하는 목소리가 봇물처럼 터져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의총 후 역시 친박계인 김진태 의원은 취재진과 만나 “박근혜 전 대통령, 서청원, 최경환 의원 출당에 관해 많은 문제 제기가 있었으나 (홍준표) 대표는 못 들은 척하고 넘어갔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의총 소집 결정권을 쥐고 있는 정우택 원내대표는 “제가 (원내대표) 임기를 하는 동안 의총을 소집해 해결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최경환, 서청원 제명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를 밀어붙였던 홍준표 대표는 최경환 의원 제명 의총과 관련해 “그건 책임 문제니 좀 있다 보자”며 한 발짝 물러났다.

하지만 여기서 끝난 것은 아니다. 친박 최경환 의원이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친박계가 힘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연장이 결정되자 박 전 대통령 제명 결정에 친박계가 조직적으로 움직이지 못했던 대응상황도 같은 맥락이다.

최경환 의원은 현재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을 강하게 부정하고 있다. 최경환 의원은 15일 “사실이라면 동대구역에서 할복자살하겠다”며 결백을 주장했다.

어쩌면 친박 최경환 의원 특활비 수수 의혹 규명에 가장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쪽은 최 의원 본인 외에 홍준표 대표가 아닐는지.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