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T, 국내 통신장비업체와 5G 중계 신기술 개발

  • Editor. 천태운 기자
  • 입력 2017.11.29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천태운 기자] SK텔레콤이 국내 통신장비업체와 5세대(5G) 중계 신기술을 개발했다. 

SK텔레콤은 하이게인안테나와 SK텔레시스 등 국내 통신장비업체들과 함께 신규 5G 중계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망에 적용했다고 29일 밝혔다.

5G 중계 기술은 기지국과 단말기 사이에서 5G신호를 증폭해 전파 도달 거리를 늘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서비스 음영 지역을 해소하고, 촘촘한 5G 서비스가 가능하다. 

5G 후보 주파수인 28㎓ 대역은 초고주파수 특성으로 인해 전파의 직진성이 강하고, 장애물을 우회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원활한 5G 서비스를 위해서는 중계 기술 확보가 필수적이다.
 
SK텔레콤이 국내 통신장비업체들과 개발한 5G 중계 기술은 좌우 90도 방향으로 전파를 반사하는 '평면액자형', 볼록거울 원리를 활용해 전파를 굴절시키는 '볼록거울형', 다수의 전파를 수신한 후 이를 증폭하는 '다중 전파빔 생성·증폭형' 등이다.

SK텔레콤은 '다중 전파빔 생성·증폭형' 중계 기술을 강남 5G 시험망에 적용해 단일 전파 활용 대비 5G 커버리지(통신범위) 3배 확대라는 성과를 냈다. 기존 단일 전파빔 중계기 커버리지는 직경이 약 70m 정도였지만 다중 전파빔 생성·증폭형 중계기를 적용해 약 200m까지 늘린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로써 SK텔레콤은 5G 조기 상용화를 위한 차별화된 5G 중계 기술을 확보했다. SK텔레콤은 서울 강남과 경기 분당 ‘5G 시험망’에 실내·외를 아우르는 중계기를 적용해, 5G 커버리지 확대에도 성공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고객들에게 안정적인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초고주파수의 전파 특성을 감안한 중계 기술 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지난 5월부터 국내 통신장비업체와 함께 솔루션 개발에 매진했다.

그 중 하이게인안테나는 '평면액자형'과 '볼록거울형'을, SK텔레시스는 '다중 전파빔 생성·증폭형' 중계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SK텔레콤 등 3사는 지난 6개월 간 기술을 개발했고, 자사 분당사옥, 강남 및 을지로 등 SK텔레콤 5G 시험망에서 해당 기술을 시연했다.

SK텔레콤은 분당에 위치한 5G혁신센터에서 기술을 연구 중인 다양한 국내 강소기업들이 5G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