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호영 특검에서 '플랜 다스의 계'까지, '다스는 누구 겁니까' 9년의 도돌이표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2.08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국민적인 관심사인 ‘도대체 다스는 누구 겁니까’에 대한 궁금증은 어쩌면 지금으로부터 9년 전에 풀릴 수도 있었다.

2008년 BBK 수사를 맡았던 정호영 특별검사팀이 다스 비자금 조성 정황이 담긴 문서를 보고도 이를 묵과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만약 이 의혹이 사실이라면 정호영 특검이 당시 다스 수사 결과를 세상에 알렸을 경우 현재 다스 실소유주를 파악하기 위한 ‘플랜 다스의 계’ 국민 모금운동도 없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7일 JTBC 보도에 따르면 2008년 정호영 특검은 수사 도중 다스가 해외 원자재 수입량을 부풀리는 식으로 회사 돈을 빼내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이 담긴 회계 서류를 확보했다. 하지만 당시 특검 수사를 받았던 다스 내부자 관계자에 따르면 정호영 특검은 이 문서를 다스에 그대로 돌려준 것으로 드러났다. 다스 측은 이동형 부사장 등 임원 지시로 특검이 돌려준 문서를 모두 폐기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호영 특검이 고의적으로 다스의 비자금 조성을 은폐했다는 정황도 발견됐다. 당시 정호영 특검은 이 회계문서를 돌려주면서 “이 문건들을 보면 다스가 어떻게 비자금을 만들었는지 알 수 있다”고 설명까지 했다는 것이다. 당시 정호영 특검 소속 검사는 다스를 직접 방문했지만 커피 한 잔 먹고 바로 자리를 뜬 것으로 알려졌다. 정호영 특검이 이명박 전 대통령과 대면조사를 꼬리곰탕을 함께 먹으며 2시간 만에 끝난 것과 비슷한 정황이 추가적으로 알려진 것이다.

정호영 특검이 다스 수사 결과를 고의적으로 은폐했다는 주장은 지난달에도 제기됐다.

지난달 9일 한겨레는 당시 정호영 특검팀 등 당시 수사에 참여한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2008년 정호영 특검이 다스에 대한 광범위한 계좌추적을 통해 2003~2008년 130억~150억 상당의 비자금이 조성된 사실을 확인했지만 이를 수사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정호영 특검은 이 비자금을 관리하던 다스 간부가 이 자금에서 3억원을 빼내 아파트를 구입한 사실도 확인해 당사자를 소환조사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호영 특검은 2008년 2월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다스 비자금 조성에 관한 사실은 언급하지 않았고, 비자금 관련 책임자를 찾아내 기소하지도 않았다. 관련법상 특검은 수사 과정에서 다 밝혀내지 못한 부분을 검찰에게 수사를 이어가도록 요청해야 하지만 정호영 특검은 다스와 관련된 어떤 후속 조치도 하지 않았다.

당시 다스 비자금 조사 결과는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고, 그로부터 9년이 흐른 현재 ‘다스는 누구 겁니까’가 유행어로 자리 잡은 것이 보여주듯 다스의 실제적 진실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특히 최근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제정촉구서명운동본부가 추진하는 ‘플랜 다스의 계’가 이목을 끌고 있는 점은 다스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주는 사례다. ‘플랜 다스의 계’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숨겨진 재산을 파헤치겠다는 취지로 국민적인 모금을 통해 다스의 주식 3%를 직접 매입한 후 주주권을 행사해 그 소유 구조를 파악하겠다는 사업계획이다.

얼마 전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제정촉구서명운동본부의 사이트주소가 인기 힙합래퍼 경연대회 프로그램 제목인 ‘쇼미더머니’와 일치해 더욱 주목을 끌기도 했다. ‘플랜 다스의 계’ 게시판에는 매일 이 모금에 참여하겠다는 글들이 꾸준히 올라와 높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다스에 대한 실체적 진실 규명에 검찰도 조만간 본격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7일 다스 최대주주인 이명박 전 대통령 큰형과 ‘실명 불상 실소유주’를 횡령·조세포탈 혐의로 고발했다. ‘실명 불상 실소유’는 사실상 이 전 대통령을 지칭한다. 또한 당시 특별검사를 지낸 정호영 변호사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의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다.

‘플랜 다스의 계’와 다스 관련자에 대한 검찰 고발이 과연 ‘다스는 누구 겁니까’에 대한 답을 돌아올지 많은 국민들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