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기 맞은 '친박' 원유철·최경환, 날개 단 '비박' 김성태의 엇갈린 운명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2.13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의 운명이 엇갈리고 있다.

‘비박(비박근혜)’ 김성태 의원이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가운데 ‘친박(친박근혜)’ 원유철 의원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출석했다. 친박 최경환 의원은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있다. 정치적 위기를 맞고 있는 친박 의원들과 비상하고 있는 비박 의원의 행보가 자못 대조되는 상황이 이목을 끌고 있다.

원유철 의원은 13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했다. 이날 오전 10시 2분께 검찰청사에 도착한 원유철 의원은 “국민 여러분과 지역구 구민들께 심려 끼쳐 송구하다. 조사에 성실히 임해 소명을 잘 하겠다”고 말했다.

원유철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도 평택시에 기반을 둔 사업가들로부터 수억원대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원유철 의원 지역구 사무실과 회계책임자 주거지를 압수수색해 회계자료를 확보했다.

또한 검찰은 평택 부동산개발업체 대표 한모(47)씨가 원유철 의원의 전 보좌관 권모(55)씨에게 수천만원을 준 단서를 확보한 상태다. 현재 권씨는 원유철 의원 보좌관으로 재직 시절 2012년 10월부터 2013년 9월까지 산업은행 대출 청탁 명목으로 옛 코스닥 상장사 W사로부터 5천여만원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고 수감 중이다.

원유철 의원과 같은당 소속인 최경환 의원은 체포동의안 국회 표결을 앞두고 있다. 최경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지난 12일 국회에 접수된 상태다.

현재 최경환 의원 체포동의안은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정치권의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121석)과 국민의당(39석), 정의당(6석)이 찬성 입장을 보여 자유한국당의 의사와 관계없이 이미 통과 요건인 과반 출석 의원의 과반수 표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최경환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 1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원유철 의원과 최경환 의원 모두 박근혜 정부 성공을 위해 전면에 섰던 ‘친박’ 정치인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원유철 의원은 박근혜 정권 시절 여당 원내대표를 역임해 대야협상을 책임졌다. 2015년 원유철 당시 원내대표가 취임 100일을 맞아 “여당 원내대표가 대통령과 가까운 게 당연하다. 당청관계에 힘을 모아 국정과제를 잘 처리하는 차원에서 신박이라면 기꺼이 수용하고 그렇게 불러줄 것을 요청하겠다”며 “박근혜 정부 성공을 위해 일하는 취지라면 ‘신박(새로운 친박)’이라고 불러달라”고 발언한 대목은 친박 원유철 원내대표의 면모를 잘 나타내준다.

최경환 의원은 ‘진박(진짜 친박)’으로 불린 만큼 ‘친박’ 핵심으로 분류된다. 박근혜 정부에서 경제부총리를 역임하던 시절 정부의 경제정책을 최경환 의원 성을 딴 ‘초이 노믹스’라고 명명한 만큼 영향력이 컸다. 지난해 20대 총선에서는 대구 경북 지역 ‘친박’으로 분류되는 의원들의 선거사무소를 방문하고 지원유세에 적극 참여하는 등 ‘진박 감별사’로 활동하기도 했다.

‘친박’ 핵심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는 “서청원 의원을 중심으로 정갑윤, 원유철, 정우택, 홍문종, 최경환, 유기준, 윤상현 의원이 고정 멤버다. (모임의) 결론은 이정현 대표를 통해 청와대에 전달한다”며 원유철 최경환 의원을 ‘친박 9인회’ 맴버로 언급하기도 했다.

원유철 최경환 두 친박 핵심 의원들이 정치적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전날 신임 원내대표에 ‘친박’ 홍문종 의원이 낙선하고 ‘비박’ 김성태 의원이 선출됐다. 홍준표 대표는 김성태 원내대표 선출과 관련해 “오늘부터는, 이제는 친박계가 없다. 이제는 없다”고 천명했다.

검찰소환 조사를 받은 원유철 의원과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둔 최경환 의원, 그리고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김성태 의원. 이들의 엇갈린 운명은 친박과 비박계의 뒤바뀐 입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