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플랜다스의 계’, 다스 지분 3% 확보 시동…150억으로 ‘다스는 누구겁니까’ 답 찾을까?

  • Editor. 김규현 기자
  • 입력 2017.12.15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규현 기자] ‘플랜다스의 계’는 고전 동화가 아니다. 주식회사 ‘다스’의 지분을 일부 확보해 상법상 주주권 행사를 통해 소유구조의 실체를 파헤치려는 민간 차원의 ‘추적 프로젝트’다.

‘플랜 다스의 계(plan Das의 契)’ 활동은 지난 9월 25일 국회 본청 의원회관에서 안민석 의원, 이상민 의원 등이 준비위원회를 출범시키며 시작됐다. ‘플랜 다스의 계’ 측은 ㈜다스의 실 소유주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고 주장해오고 있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 다스의 주식 지분 일부인 3%가량을 직접 매입해 주주권을 행사하겠다는 의도다. 현재 다스의 상속세 물납 주식 19.9% 중 3%는 대략 150억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플랜 다스 계’ 측은 크라우드 펀딩이나 별도 법인체로 투자나 출자를 받는 형식이 아니라 참가자에게 자금을 빌리는 대여금 방식을 선택했다. 아울러 차용조건 외에는 어떤 추가 조건이나 결과를 예단해 확정적인 설명을 할 수 없다고 공지하고 있다.

14일까지 ‘플랜 다스의 계’에는 총 1만7286명이 참여했고 총 80억6685만원이 모였다. 최소 대여금액이 15만원부터 시작해 소액으로는 참가할 수도 없다. 이자율도 0%에 불과하므로 수익을 바라고 대여할 수도 없다. 하지만 벌써 절반에 가까운 금액이 모여 높은 관심이 반영되는 분위기다.

‘플랜 다스의 계’는 150억원 수준의 대여금이 모이면 자산관리공사(KAMCO)의 온비드를 통해 공매에 참여하게 된다. 이후 3% 주주권리를 획득해 임시 주주총회를 신청할 계획이다. 차명주식은 의결권이 제한되기 때문에 3%로도 그 이상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플랜 다스의 계’ 측은 이를 통해 기존 회계장부를 열람 및 거래 상황을 분석하고 소유구조를 파악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최근 불거지는 다스 실소유 의혹 제기에도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분위기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오는 18일 제17대 대선캠프에서 함께 뛰었던 전·현직 의원들이 모두 모여 만찬을 겸한 송년회를 가질 예정이다.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당선일과 생일, 결혼기념일이 모두 겹치는 12월 19일을 기념하기 위한 특별한 만찬이기도 하다. 측근들이 연이어 검찰 수사를 받는 등 논란이 이어지는 상황이라 이 자리에서 어떤 발언이 나올지도 주목되고 있다. 뉴시스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측근은 “해마다 하는 행사인데 굳이 올해만 안 할 이유가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는 적폐청산을 위한 수사 범위를 넓혀가며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수사하고 있다. 다스 또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 제기를 꾸준히 받아왔다. 검찰의 ‘친이(명박)계’ 수사가 결국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다는 관측이 높아지는 가운데, ‘플랜 다스의 계’의 행보가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