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천 화재참사 영결식 하늘도 울었다, 여야 원내대표 조문에 가려진 정치인들의 책무

  • Editor. 김민성 기자
  • 입력 2017.12.24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민성 기자] 하늘도 흐느껴 울었다. 

제천 화재참사로 유독가스의 고통속에 하늘나라로 떠났던 희생자들의 영결식이 크리스마스 이브에 전국을 적신 겨울비와 눈 속에 하나둘씩 이어지기 시작했다.

24일 오전 충북 제천시 제천서울병원 장례식장에서 치러진 할머니 김현중 씨와 딸 민윤정 씨, 손녀 김지성 양 3대 모녀의 영결식은 눈물바다로 변했다. 

작가의 꿈을 키우기 위해 원하던 서울의 한 대학에 장학생으로 합격해 어머니와 함께 제천의 할머니를 찾아 오랜만에 함께 목욕을 하며 오붓한 시간을 보냈던 김양이 열여덟 꽃다운 나이에 한날한시 저세상을 떠난 사연은 마지막 가는 길에서 다시 한 번 주위를 먹먹하게 만들었다.
유족들이 오열로 배웅하는 가운데 제천 화재참사 희생자들은 하나둘씩 제천, 충주, 광주 등에서 마지막 길을 떠나기 시작했다. 

이 사회가 구조의 손길을 뻗어주지 못해 안타깝게 생을 고통스럽게 마감해야 했던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추모행렬은 장대비 속에서도 합동분향소가 차려진 제천체육관으로 끊임없이 이어졌다.

일반 시민, 학생 등 1000명 이상이 겨울비가 내리는 크리스마스 이브에 가족과 보낼 시간을 쪼개 유족들과 슬픔을 나누는데 쏟았다. 제천시는 장례 절차가 끝나도 유가족들과 합의될 시점까지 당분간 분향소를 유지할 예정이다.

이낙연 총리와 여야 원내대표 등 정치인들도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낙연 총리는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현장을 방문해 희생자들을 위해 헌화, 묵념한 뒤 제천시청 재난상황실에서 제천소방서장으로부터 상황 보고를 받았다. 시종 침통한 표정으로 합동분향소 조문에 이어 입원한 부상자들의 손을 잡고 빠른 회복을 빌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경우, 한 유족이 "국화꽃을 놓을 게 아니고 여기 와서 모두 희생자들에게 무릎을 꿇고 사죄해야 한다"고 하자 바닥에 무릎을 꿇고 희생자를 애도했다. 김 원내대표는 "보름 전 소방점검을 받은 건물에서 이런 대참사가 일어난 일은 분명 짚고 넘어가야 한다"며 미흡한 초동 대처 책임 규명을 촉구했다.

이렇게 29명의 사망자와 36명의 부상자를 낳은 제천 화재참사의 희생자들의 장례식이 하나둘씩 치러지면서 초동 대처 부실과 사태 확산을 키운 원인 규명과 아울러 재발 방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추모열기 속에 커지고 있다.

특히 제천 화재참사와 같은 대형화재의 인재가 되풀이되는 데도 제도 보완을 위한 입법화에 소홀했던 정치권의 책임에도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소방안전 구조와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일부 관련 법안들이 국회에 오랫동안 계류 중인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정치권의 말뿐인 ‘안전불감증 타령’이 공허하게 들린다는 지적이다.

이번 제천 화재참사 당시 불이 난 복합스포츠센터에 소방차량이 신고를 받고 4분 만에 도착하고도 옆에 늘어선 불법주차 차량 때문에 다른 방향으로 우회하는 바람에 진입로를 확보하는 데 시간을 허비한 것이 알려지면서 큰 공분을 낳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법안이 발의되고도 몇 달째 입법화 논의 대상에도 오르지 못한 상황이다.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해양수산부 장관에 임명되기 전인 지난 3월 소방차 등 긴급자량의 통행을 방해해 대형 참사를 야기할 수 있는 곳을 주정차특별금지구역으로 지정해 소방 관련 환경을 개선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발의했지만 재난 관리를 담당하는 국회 행정안전위 문턱조차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이 공동주책에 소방차 전용 주차구역을 의무화하도록 하는 소방기본법 개정안도 발의 1년이 넘도록 국회에서 잠자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과연 사회안전망 개선을 위한 정치인들의 책무가 무엇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는 시점이다. 

여당인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제천 화재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면서 "다시는 이런 참사가 없도록 안전한 나라를 꼭 만들겠다"며 "사고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약속했다.

참사 뒤에 국화를 헌화하고 조문하는, 늘 그런 뒤늦은 ‘위로의 정치’가 아니라, 재난 안전대책 시스템을 제도적으로 개선하려는 선제적인 ‘예방의 정치’가 제2의 제천 화재참사를 막는 국민 심부름꾼들의 책무가 아닐까.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