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특별사면으로 족쇄 푼 '저격수' 정봉주, MB 수사에 힘 실어줄까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2.29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정봉주 전 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정부 새해 특별사면으로 정치적 재개를 꿈꾸게 됐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정봉주 전 의원의 향후 역할에 더욱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29일 밝힌 특별감면 대상자인 일반 형사범, 불우 수형자, 일부 공안사범 등 6444명에 정치인으로는 유일하게 포함된 주인공이 정봉주 전 의원이다.

17대 열린우리당 국회의원을 지낸 정봉주 전 의원은 지난 17대 대선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 받고 복역했다. 피선거권은 2022년까지 박탈된 상태였다.

법무부는 정봉주 전 의원 사면에 대해 ▲ 17대 대선 사건으로 복역 후 만기출소하였고 형기종료 후 5년 이상 경과한 점 ▲ 2010년 8월15일 특별사면 당시 형 미확정으로 제외된 점 ▲ 제18·19대 대선, 제19·20대 총선 및 제5·6회 지방선거 등에서 상당기간 공민권 제한을 받은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봉주 전 의원 사면에 대해 “2007년 대선 사범 중에서 사면이 안 된 정치인은 정 전 의원뿐이었다”며 “다른 정치인은 문 대통령이 사면 대상이 아니라고 했던 뇌물 등의 범주에 포함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2007년 이명박 당시 후보를 공격하는 역할을 했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고 김종률 전 민주당 의원,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2010년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당시 ‘8·15 특사’ 때 각각 집행유예 형과 잔여 형기 집행, 잔여 형기 집행을 면제받았다.

정봉주 전 의원 사면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대한 검찰 수사가 더욱 힘을 받지 않겠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로 의혹을 받고 있는 주식회사 다스에 대해 본격적으로 수사에 돌입한 상태다. 검찰은 다스 수사를 검찰이 동부지검과 서울중앙지검으로 나눠 ‘투트랙’으로 운영하고 있다. 동부지검 전담 수사팀은 ‘BBK 의혹’을 수사했던 정호영 전 특별검사와 이상은 다스 회장 등에 대한 참여연대 고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은 장모 옵셔널캐피탈 대표이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 등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분리해 동시에 수사를 벌이고 있다.

여기에 정봉주 전 의원과 함께했던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나꼼수)’ 맴버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 다스 수사에 도움을 주고 있는 상황이라 정 전 의원 특별사면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는 분위기다.

지난 26일 주진우 기자는 서울중앙지검에 다스 조사와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주진우 기자는 이날 “MB(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취재 자료를 제공해달라는 얘기를 듣고 왔다”며 "다스가 140억 원을 돌려받기 위해 청와대가 어떻게 움직였는지 등이 담긴 서류와 다스 핵심관계자의 하드디스크 등을 가져왔다“며 분홍색 보자기에 서류 뭉치를 들고 모습을 드러내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다스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 된 것은 방송인 김어준 역할도 컸다는 평이 나온다. 김어준은 매일 방송진행에서 ‘다스는 누구 겁니까’를 반복했고 결국 이 질문은 국민 유행어가 돼 다스에 대한 전국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크게 일조했다.

문재인 특별사면으로 비상을 꿈꾸는 정봉주 전 의원이 김어준, 주진우 기자와 함께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어떤 역할을 수행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