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다스는 MB 겁니까?" 참여연대와 정두언 주장 들어보니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1.0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참여연대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실소유자라는 의혹을 입증할 자료를 검찰에 제출한 가운데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이 이 전 대통령 소유라고 주장해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참여연대는 5일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에 ‘故 김재정 회장 상속세 관련’이라는 제목의 문건 등을 제출했다. 이 자료에는 2010년 2월 사망 당시 다스 최대주주였던 이명박 전 대통령 처남 김 회장이 숨진 뒤 상속재산 처분과 상속세 납부 방안이 담겼다.

참여연대는 다스 현금 유출을 우려해 “상속인 일가의 이해관계는 철저히 배제된 채 실소유주인 제3자의 관점에서 다스 지분의 소실이 가장 작고, 공인법인의 지분을 늘리는 방법을 찾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또한 해당 문건 작성주체가 국세청이 아니라고 추정된다며 “일부 언론이 이 문건을 보도할 때 내부 제보자의 증언을 바탕으로 청와대라고 밝힌 바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참여연대는 2008년 다스 비자금 의혹을 수사한 정호영 전 특별검사팀이 직무유기를 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참여연대가 이날 정호영 전 특검이 직무유기를 스스로 인정했다고 주장한 근거는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의 ‘다스 300억원 추가 비자금’ 폭로에 정 전 특별검사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한 부분이다.

채 전 팀장은 2008년 자동차 부품 업체 다스에서 조성한 비자금이 120억원 외 300억원이 더 있으며 이 중 200억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 100억원은 김성우 전 다스 대표의 몫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채 전 팀장은 김 전 대표가 특검 수사 당시 이 비자금을 추궁받자 “이렇게 수사를 하면 MB(이명박 전 대통령)의 비리에 대해 불겠다”라고 말해 없었던 일로 덮었다는 취지의 의혹도 제기한 상태다.

정호영 전 특검은 채 전 팀장 주장을 강하게 부인했다. 정호영 전 특검 측은 “특검 수사 당시에는 120억원 외에 다른 자금이 발견된 사실이 전혀 없다. 김 전 대표를 상대로 그에 대해 조사한 사실도 전혀 없다”며 “존재하지도 않는 허위 사실에 대해 사실 확인 없이 보도하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가 다스와 둘러싼 여러 의혹들을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정두언 전 의원이 다스가 이명박 전 대통령 소유라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정두언 전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들은 (다스가) MB 것인줄 알면서 ‘너 그거 포기할래 아니면 네 거 해가지고 궂은 일 당할래’라고 묻는 것”이라며 “국민들이 그거(다스가 누구 것인지)를 몰라서 물어보겠느냐. MB 건 지는 다 안다”고 밝혔다.

또한 정두언 전 의원은 “굉장히 그럴 것 같다. 왜냐하면 정말 돈에 대해서는 집착이 강하신 분이다”라며 “그러니까 대통령 재직 시절에 140억을 김경준 사장으로부터 받아냈지 않냐. 그 많은 소액 피해자들이 받아야 될 돈을 혼자서 다 받아냈다”고 덧붙였다.

과연 참여연대와 정두언 전 의원 주장대로 다스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가 그대로 나올지 많은 이들이 궁금해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