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다스 수사팀, 정호영 전 특검 직무유기 의혹 조사…MB는 수사 검사 탄핵으로 맞대응?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1.10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자동차부품 생산업체 다스(DAS) 고발사건을 투트랙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다스 횡령의혹 관련 고발사건 수사팀이 비자금과 함께 정호영 전 특검 직무유기 의혹 조사에도 본격적으로 착수한 것이다.

다스 수사팀은 10일 취재진과 만나 “정호영 전 특검의 직무유기 부분과 120억 비자금 성격 관련 투트랙으로 수사하고 있다”며 “1차로 참고인을 불러서 이야기를 들어봤고 조만간 2차 (핵심 의혹 인물) 조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호영 전 특검은 전날 해명자료를 통해 직무유기 의혹을 부인했다. 정호영 전 특검은 수사 당시 발견된 다스 경리직원 조씨 횡령액은 110억원이었고 5년간 이자가 15억원 상당이 증가해 총 125억이었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조씨와 이 돈을 관리한 다스의 협력업체 세광공업 경리팀 이모씨가 개인적으로 사용한 돈이 5억원으로 확인돼 특검 수사 당시 잔액은 120억원뿐이었다는 것이다.

다스 수사팀은 정호영 전 특검 측 관계자들에 대해서도 소환 조사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당시 특검팀 중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된 도곡동 땅과 다스 실소유주 의혹에 대한 공직자윤리법 위반 사건을 맡은 2팀의 특검보와 특검 파견 검사들에 대한 조사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조사가 마무리되면 정호영 전 특검에 대한 소환조사도 이뤄질 전망이다.

다스 수사팀은 120억원 횡령 의혹에 중심에 있는 다스 경리직원 조씨와 조력자 이씨 등 핵심 인물을 소환해 특검 수사대로 개인 횡령이었는지 윗선 지시여부는 없었는지 집중 물을 방침이다.

다스 수사팀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 측도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채널A에 따르면 이명박 전 대통령 법률팀 보고서에는 법률적으로는 청와대 고위 관계자 출신 변호사 선임을, 정치적으로는 현재 수사 중인 검사들에 대한 탄핵이 검토한 내용이 담겨있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10년 전 검찰과 특검이 수사해 무혐의 결론을 내린 사안을 재수사하는 것은 정치 보복으로 인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이 전 대통령 법률팀 보고서에는 검찰의 재수사가 검사의 인권옹호 의무를 위반한 직권남용에 해당한다는 내용도 담겼다고 전했다. 검사를 탄핵하려면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발의돼야 한다.

다스 수사팀 수사망이 좁혀지면서 이 전 대통령 측이 검사 탄핵이라는 카드로 맞불을 내놓은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