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원세훈 자녀 강남아파트 '현금 10억' 수상한 구입…MB수사 키워드는 '국정원 특활비'?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1.22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MB) 첫 공식 기자회견은 핵심 측근들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혐의로 구속돼 마련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장을 지낸 원세훈 자녀가 10억원대 서울 강남아파트를 전액 현금으로 지불된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국정원 특활비가 유입될 가능성에 대해 수사에 나서 자연스레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22일 YTN에 따르면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직 시절 원 전 원장 자녀들은 실거래가 10억여원의 강남 아파트 구입 당시 현금 계수기까지 동원돼 모두 현금으로 지불했다고 아파트 매도인이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원세훈 자녀들의 소득과 납세 자료를 확인한 결과 스스로 자금 마련이 어려웠을 것으로 보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은 원세훈 전 원장이 연간 국정원 특활비와 해외 공자비 등을 횡령한 혐의를 잡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뉴시스에 따르면 지난 19일 검찰은 국정원 자금 유용 혐의와 관련해 원세훈 전 원장 및 전직 국정원 관계자 등 주거지 등 3~4곳을 압수수색했다. 또한 이날 검찰은 원세훈 부인 이모씨를 비공개로 불러 조사하기도 했다.

원세훈 자녀들의 아파트 구입자금 국정원 특활비 유입 의혹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는 원 전 국정원장 수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와도 연결되기 때문이다.

이명박 대통령 핵심 측근으로 구속된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등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불법 수수한 혐의도 원세훈 전 국정원장 검찰 과정에서 포착된 사실은 이를 잘 말해준다.

김백준 전 기획관은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2008년 4~5월과 2010년 7~8월 각각 2억원씩 특수활동비 총 4억원을 불법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김백준 전 기획관은 원세훈 전 원장에게 “청와대 기념품 비용이 모자라다”라며 돈을 요구한 것으로 조사됐다. 결국 김백준 전 비서관은 원세훈 전 원장 시절 특수활동비 5000만원 수수 혐의가 적용됐고, 검찰은 이 돈이 민간인 사찰 사건 폭로자 입막음용 등으로 사용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는 상태다.

국정원 불법자금 수수 사건과 관련해 검찰은 21일 류충렬 전 국무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을 소환 조사했다. 또한 검찰은 22일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류충렬 전 관리관과 장석명 전 비서관을 상대로 김진모 전 비서관에게 전달된 돈이 이들을 거쳐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갔는지 여부 등 자금의 사용처와 윗선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현금 계수기까지 동원된 원세훈 자녀들의 아파트 구입자금 국정원 특활비 유입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국정원 특활비 불법수수 관련사건 수사는 더욱 탄력을 받아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에도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