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안부 문제 한일 양국 간극은 여전, 이수훈 주일대사 “길게 보자”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1.2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한일 위안부 문제를 놓고 양국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이수훈 주일대사가 2015년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후속조치에 대한 이해를 구하자 일본 측이 위안부 합의 이행을 강조하면서다.

23일 뉴시스에 따르면 이수훈 주일대사는 지난 9일 자민당 본부를 방문해 자민당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를 만나 정부가 위안부 재협상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라며 후속조치 이해를 구했다. 자민당 관계자에 따르면 니카이 간사장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일관계는 이런 저런 문제가 있지만 원칙에 따라 극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하면서도 “위안부합의는 이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수훈 주일대사는 지난 15일 도쿄에서 한일기자단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교부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호흡을 길게 보고, 장기적으로 접근하자”며 “상처는 가만히 두면 낫는데 자꾸 그걸 붙이고 떼고 그러다 덧나고 그럴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한일 양국 국민들은 위안부 문제에 대한 간극도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아시히신문은 이날 지난 20~21일 일본 전국 유권자 40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일본 국민 79%가 우리 정부 위안부 합의 추가조치에 “납득할 수 없다”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반면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성인 501명을 상대로 설문해 지난 11일 발표한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에 따르면, ‘정부의 처리 방침이 기존 위안부 합의를 사실상 파기한 것으로 향후 한일 외교관계를 고려할 때 잘한 결정이다’고 답한 비율이 63.2%로 집계됐고, ‘기존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지 않고 재협상도 요구하지 않았기에 잘못한 결정이다’는 응답은 20.5%로 나타났다. 이러한 여론조사 결과는 위안부 합의 파기에 다수의 국민들이 동의한다는 점이 잘 드러난다.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이수훈 주일대사와 니카이 간사장의 간극만큼 양국 국민들의 여론 또한 확연한 간극을 보여주고 있다.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쉽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