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평양 올림픽 딱지에 뿔난 청와대…'나경원 올림픽조직위원 박탈' 국민청원 20만에 답변은?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1.23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평양 올림픽’ 딱지 논란이 거세지는 형국이다. 청와대가 공식 입장을 통해 ‘평양 올림픽’ 딱지를 이념공세로 규정해 정면반박에 나선 반면 ‘평양 올림픽’ 발언을 한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에 대한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조직위원회 위원직 파면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수가 23일 오후 4시 현재 19만을 넘어 정부의 공식답변 조건인 20만명 돌파는 시간문제로 보인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평창 올림픽은 평화 올림픽”이라며 “여기에 ‘평양 올림픽’이라는 낡은 딱지를 붙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평창 올림픽은 한반도 평화를 넘어 동북아, 그리고 세계 평화를 앞당길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보수 야당을 중심으로 남북 여자하키 단일팀, 한반도기 공동입장 등을 거론하며 평창올림픽을 ‘평양 올림픽’ 딱지를 붙여 비판하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아침 뉴스를 보니 온통 북에서 내려온 여성 한 명에 대한 아무런 감흥 없는 기사로 도배되어 있다”며 “유치한 평창 올림픽이 평양 올림픽이 되는 상징적인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을 파면시켜 주세요’라는 게시글에 청원수가 19만을 넘어섰다. 청원인은 “늦게나마 북한의 합류로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이 되길 기원하며 가슴 조마조마하게 개최를 기다리는 국민”이라며 “나경원 의원이 평창올림픽이 ‘평양 올림픽’이 될지도 모른다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에 (남북) 단일팀 반대 서한을 보내고 한반도기 입장을 반대한다는 기사를 봤다.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판했다.

나경원 의원은 지난 20일 “더 이상 평창올림픽이 ‘평양 올림픽’으로 북한의 체제선전장으로 둔갑되어선 안 된다”며 “IOC 헌장에 분명히 명시된 올림픽의 ‘정치 중립성’ 원칙에 위배된다는 우려를 담아 IOC 및 IPC 지도부에 서한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평창올림픽조직위 위원 자격 임명 권한은 조직위에 있기에 이번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명 이상 동의를 얻더라도 청와대나 정부가 나경원 의원의 올림픽조직위원직을 박탈할 수는 없다.

나경원 의원은 전 세계 지적발달 장애인들에게 지속적인 스포츠 훈련 기회를 제공해 운동능력과 사회 적응력을 향상시켜 생산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인정받도록 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국제 스포츠 대회인 2013 평창동계 스페셜올림픽 조직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2013년 11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는 IPC 집행위원을 지내기도 했다.

평창올림픽에 ‘평양 올림픽’ 딱지를 붙인 나경원 의원 올림픽위원직 파면 요구 청원글이 20만 청원수를 돌파해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