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다운뉴스 김규현 기자] ‘야생의땅:듀랑고’ 점검이 또 다시 진행됐다. 25일 서비스를 시작한 듀랑고는 오픈 이후 점검과 접속 장애를 반복하며 이용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야생의땅:듀랑고 개발사 왓 스튜디오는 26일 오후 5시께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정상적인 듀랑고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점을 사과하며 게임 이용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왓 스튜디오 책임자이자 프로듀서 디렉터인 이은석은 듀랑고 점검에 대해 “오랫동안 듀랑고를 기다려주신 여러분께 모든 개발진과 운영진을 대표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야생의땅:듀랑고는 서버(아시아 알파) 동시접속자를 다른 게임들보다 훨씬 많이 수용할 수 있어 이용자 사이에 상호장벽을 최소화한 시스템을 준비했고, 비슷한 규모의 두 번째 서버(아시아 브라보)도 준비해둔 상태였다”라고 밝혔다.
이어 “각 서버군은 수천대의 서버가 촘촘히 엮여있고 오픈월드 MMORPG를 구현하기 위해 설계됐다”라며 “기존 어떤 인터넷 서비스와도 다른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과 성능의 검증이 듀랑고 개발 과정에서 가장 큰 숙제 중 하나였다”라고 말했다.
이은석 디렉터는 “오랜 기간 테스트를 하며 서버 구조 안정성을 향상시켜 왔고 수십만명의 동시접속자를 수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내부 테스트를 통해 검증했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러나 그 과정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에서 문제가 다수 발견됐고 여러 차례 문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듀랑고 점검의 가장 큰 이유는 이용자들이 몰리는 구간이 다르기 때문에 초기 지역인 앙코라섬과 안전가옥이 급속도로 몰리며 ‘데이트베이스 노드’에 과부하가 걸렸다는 것. 이런 문제는 테스트 기간 유저 유입이 한 번에 몰리지 않았기 때문에 드러나지 않았던 문제였다. 이 외에도 ‘대기표 시스템’, ‘인구 밀도’, ‘데이버베이스 성능’ 등 4가지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일어나 수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은석 디렉터는 “듀랑고 접속에 다양한 문제가 발견됐고 개발진과 운영진 모두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처음부터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좋았겠지만 지금이라도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시 한번 어제부터 불편을 겪으신 유저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린다”라고 사과 공지를 올렸다.
야생의땅:듀랑고는 넥슨 산하 왓스튜디오가 6년간 개발한 샌드박스 ‘오픈월드 MMORPG’다. 모바일게임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만큼 오랜 시간 개발해왔다. 듀랑고는 오픈 전 사전예약자만 25만명이 몰려 게임 이용자들의 엄청난 기대감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듀랑고 점검은 정식 오픈 1시간 25분 만에 이뤄졌다. 이후 듀랑고 점검은 매 시간 늘어났고 듀랑고 접속도 기약 없이 미뤄졌다. 끝내 26일 왓스튜디오는 현재까지 문제점들을 모두 공개하며 이용자들의 양해를 구했다.
왓스튜디오의 대처에 이용자들은 그래도 듀랑고 점검 이유라도 알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반응 또한 나오고 있지만, 대다수 이용자들은 게임에 접속하지 못하는 것에 강한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야생의땅:듀랑고가 오픈 초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빠른 조치에 실패해 급속도로 관심이 식을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까지 뒤따르고 있다. 듀랑고 점검 완료에 많은 게임 이용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