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 설 명절 선물, 포항지진 이재민에게도…선물세트에 담은 의미는?

  • Editor. 김규현 기자
  • 입력 2018.01.31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규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설 명절을 맞아 각계 주요인사, 애국·보훈지사, 국가유공자, 사회적 배려 계층 등 국가에 기여한 사람을 중심으로 대상자를 선정해 설 선물세트를 발송한다. 이번엔 명절선물 목록에 포항 지진 피해자도 포함됐다.

청와대는 31일 이번 설 명절 선물 발송 대상으로 국가에 기여한 이들 외에도 포항지진 이재민을 비롯해 중증 장애인, 독거 어르신 등 사회적 배려 계층 6000여명 등 나눔이 필요한 이웃들이 설 선물 발송 대상자 1만여 명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설맞이 선물세트는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강원도 평창에서 난 감자로 만든 평창 감자술(서주·薯酒)을 비롯해 경기 포천 강정, 경남 의령 유과 등 지역 특산물로 구성됐다. 불교계, 종교계, 소년·소녀 가장 등에게는 평창 감자술 대신 표고버섯이 전해진다.

또한 청와대는 내수활성화를 위해 전 부처가 공무원 복지포인트의 30%로 전통시장 상품권을 공동 구매하기로 했으며 청와대 직원들도 1억2000만원어치를 구입해 인근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준비한 설 선물세트는 최근 시행령이 개정된 ‘김영란법’에 따라 최대 10만원 상당의 국산 농산물로 구성할 수도 있었지만 개정 전 가액인 5만원에 맞춰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설 선물 선정을 위해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직원이 직접 현장을 방문했다”며 “이미 지난 청탁금지법 선물 단가 기준에 맞춰 구성이 마감됐다. 지난해 추석 때보다 단가가 약간 올라 내실화됐지만 개정 전 청탁금지법 선물 가이드라인을 준수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설 선물 중 평창 감자술은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기원하면서, 참여정부 시절 경험으로 차례상에 쓸 전통주도 포함하면 좋겠다는 취지가 반영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추석맞이 선물로 예천 참깨, 평창 잣, 이천 햅쌀, 진도 흑미, 영동 호두를 선물한 바 있다. 이처럼 전국 각지 농산물을 선물로 활용하는 것은 지역 통합 차원의 취지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참여정부 시절부터 적용돼 지금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관행은 보수정부인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 시절에도 이어져 지역 농산물을 설이나 추석 선물로 보내는 것이 전통이 된 셈이다.

문 대통령의 설맞이 선물 대상에 포항지진 이재민들이 포함된 것은 위로와 배려의 의미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