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역 알뜰교통카드’ 도입, 대중교통비 최대 30% 절감된다…2018 교통 개선책들은?

  • Editor. 김규현 기자
  • 입력 2018.01.31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규현 기자] 대도시 출퇴근 시간을 45분대로 단축시키고 교통비 부담도 최고 30% 낮추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한 대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해 광역교통청 설립이 본격화된다.

국토교통부는 31일 ‘2018 업무계획’을 통해 광역시 대중교통 요금할인, 서울외곽 통행료 인하 등 3개 민자고속도로 노선에 대한 통행료 인하 등의 추진 내용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31일 ‘2018 업무계획’을 통해 광역시 대중교통 요금할인, 서울외곽 통행료 인하 등 3개 민자고속도로 노선에 대한 통행료 인하 등의 추진 내용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10~30% 요금할인 혜택이 주어지는 광역 알뜰교통카드를 도입해 지하철과 광역버스 환승 요금 할인과 자전거·보행 마일리지 등을 더해 시민들의 대중교통비 지출을 줄일 계획이다. 광역 알뜰교통카드는 울산, 전주, 세종시에 시범도입한 뒤 성과를 평가해 전국으로 확대한다. 알뜰교통카드는 한 달 정기권(44회) 구매 시 10%를 할인되고, 보행·자전거 이용 실적에 따라 마일리지가 제공돼 이를 합하면 교통비를 최고 30%까지 절감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마일리지 연계와 관련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앱을 설치해야 한다”며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1㎞가량 걸어야 하는데 이만큼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1㎞당 마일리지 100원을 적립하면 88㎞는 8800원이 쌓인다”라고 부연했다.

또한 만성적인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광역교통청을 설립, 오는 12월 GTX-A노선을 착공하는 등 광역급행 서비스를 확대한다.

고속도로 이용 서비스도 개선해 오는 3월 서울-춘천 구간과 서울외곽 북부구간, 4월에는 수원-광명 민자고속도로 3개 노선의 통행료를 인하한다.

이 외에도 국토부는 사고·침수 등으로 보험사가 폐차 처분한 차량이 불법 재 유통되지 않도록 ‘폐차이행 확인제’를 도입해 철저한 관리를 약속했다. 아울러 교통수단 급행화를 통한 대도시권 출퇴근 45분대 실현, 저상버스·특별교통수단 보급 확대, 지하철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확충, 신축 교통시설 배리어 프리(Barrier-Free) 인증 의무화 추진, 수서고속철도 운영사 SR ‘공공기관’ 지정 등이 계획돼 있다.

그간 많은 피해를 발생시켰던 해외 관광객 바가지요금도 개선하기 위해 인천·김포공항과 서울 도심 구간에 택시 정액요금 제도를 도입하고 안내 캠페인도 실시할 계획이다.

국토부의 2018 업무계획 내용 중 교통대책은 그동안 시민들이 구체적으로 요구했던 사안들이 많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시민들의 교통비 절감책 등 정책 실행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