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은 시인, 수원 '문화향수의 집' 떠난다…성추문 역풍 맞은 서울시 '만인의 방'은?

  • Editor. 엄정효 기자
  • 입력 2018.02.18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엄정효 기자] 매년 노벨 문학상 발표 시즌이 되면 유력한 수상 ‘단골’ 후보로 주목받는 고은 시인. 그러나 그는 최근 문단에서 여러 제보와 증언으로 최영미 시인의 '괴물'과 방송에서 털어놓은 성추행 원로시인으로 지목되며 큰 논란이 휩싸이기도 했다. 그런 그가 수원에 있는 문화향수의 집을 떠나겠다는 뜻을 밝혀 관심을 받고 있다.

고은 시인은 18일 고은재단을 통해 "올해 안에 계획해뒀던 장소로 이주하겠다"고 수원시에 공식적으로 뜻을 전했다. 고은 시인은 2013년부터 수원시 광교산 '문화향수의 집'에 거주하며 창작활동을 해왔다.

고은재단 측은 "시인이 지난해 5월 광교산 주민들의 퇴거 요구를 겪으면서 수원시가 제공한 창작공간에 거주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해 이주를 준비하고 있었다"면서 "'자연인'으로 살 수 있는 곳에 새로운 거처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인이 더 이상 수원시에 누가 되길 윈치 않는다는 뜻도 전해왔다"고 덧붙였다.

수원시는 이를 받아들일 예정이며 올해 고은 시인 등단 60주년을 기념해 추진할 예정이던 문학 행사는 전면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이보다 앞서 서울도서관(옛 서울시청사) 3층에 조성된 '만인의 방'도 한 차례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최영미 시인의 폭로 이후 류근 시인이 SNS에 실명을 썼다 지웠다하면서 '고O 성추행 문제'를 거론해 의혹의 중심에 선 고은 시인. '만인의 방'은 고은 시인의 연작시 '만인보'를 기념해 만들어진 곳으로 지난해 11월 3억원을 들여 서울시가 조성했다.

'만인의 방'은 고은 시인의 경기도 안성시 서재를 재구성했다. 이곳에서 고은 시인이 '만인보' 집필에 사용한 서가와 책상, 육필원고를 만날 수 있으며 인물 연구 자료와 책 3000여권, 메모지 등도 전시돼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개장 후 평일에는 하루에 10여명이, 주말에는 30여명이 찾고 있는 이 공간을 기한 없이 보존할 계획이다.

그러나 고은 시인이 성추행 한 원로시인으로 지목되며 대중들은 '만인의 방'에 대한 적절성 논란을 제기하고 있다.

평생을 살던 경기도 안성을 떠나 수원 광교산 자락으로 이주했으나 주민들의 거센 반대를 받았던 고은 시인이 이곳을 떠나게 됐다는 소식에 많은 이들이 그를 둘러싼 성추문 의혹을 다시금 제기하며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