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원한 빙상의 여왕 이상화 "행복했다" 감사와 문재인 대통령 "자랑스럽다" 찬사

  • Editor. 박지효 기자
  • 입력 2018.02.19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박지효 기자] "나는 너무나 수고했고 길고 긴 여정도 잘 참아냈다. 2등도 만족하고 아직도 상위권에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좋았고 좋은 추억으로 남을 것 같다. 응원과 함성 진심으로 감사했고 행복했다."

영원한 빙상의 여왕 이상화가 19일 자신의 SNS를 통해 남긴 말이다. 올림픽 3연패는 좌절됐지만 값진 은메달을 목에 걸며 온 국민의 축하와 격려를 받은 이상화는 18일 공식 인터뷰를 통해 뜨거운 눈물과 라이벌인 일본의 고다이라 나오에 대해 언급했다.

이상화는 18일 은메달을 확정지은 뒤 "이제 끝났구나, 드디어 끝났구나 싶었다. 500m 경기가 끝나서 부담도 내려놓을 수 있었다. 금메달을 따지 못해 슬픈 것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이어 "3연패에 대한 부담감은 있었다. 그렇지만 할 수 있다고 계속 되뇌었다. 부상으로 인해 스피드감을 잃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것을 찾기 위해 1년 반이나 걸렸다"면서 "후회는 없다. 이미 끝났다"고 덧붙였다.

고다이라 나오와 경기 후 나눈 대화에 대해서 이상화는 "경기를 마치고 나오가 먼저 '아직도 너를 존경한다'고 말했다. 나는 '너는 1500m, 1000m를 탔는데 500m까지 해냈다. 네가 자랑스럽다'고 말했다"며 "라이벌이 있기에 이 자리에 있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SNS를 통해 "이상화 자랑스럽다"며 "최선을 다한 노력이 메달보다 더욱 빛난다"고 전했다. 이어 "아쉬움에 눈물을 흘렸지만 우리 국민들에게는 이상화 선수가 최고"라며 "영원한 빙상의 여왕"이라고 덧붙였다.

이상화는 "섣불리 은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하며 2022년 베이징 올림픽 참가 여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기에 아직 이상화의 질주는 끝나지 않았다. 영원한 빙상의 여왕 이상화에 대한 국민들의 ‘자랑스럽다’는 응원과 격려가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