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용진 “MB는 ‘탈탈’ 삼성은 ‘살살’...검찰, 이건희 차명계좌 똑바로 재조사해야”

  • Editor. 천태운 기자
  • 입력 2018.02.20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의원 “경찰, ‘봐주기’ 부실 수사...금융위, 이건희 총수일가 내부자거래 혐의 철저히 조사”

[업다운뉴스 천태운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건희 차명계좌에 대한 경찰의 봐주기, 부실 수사를 비판하고 검찰에 재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박용진 의원은 2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더 이상 눈 가리고 아웅하는 부실 수사는 없어야 한다”며 “MB는 탈탈 털면서, 삼성은 살살 터는, 삼성 앞에서 작아지는 검찰을 더 이상 보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어 “8일 경찰이 이건희 차명계좌에 대한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경찰 수사가 구조적인 부실 수사, 봐주기식 수사”라며 “금융위원회, 국세청, 경찰이 모두 삼성에 의해 뚫려버린 지금 상황에서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검찰에 제대로 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서 간절한 마음으로 오늘 이 자리에 섰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검찰은 이건희 차명계좌를 똑바로 재수사하길 바란다. 민주당 전담팀(TF)이 촉구했듯이 2008년 특검의 부실수사에 대한 전면 재조사가 필요하다”며 “나아가 조준웅 특검에 대한 수사도 필요하다. 의도적 부실수사를 했기 때문”이라고 설파했다.

박 의원은 “경찰은 이건희의 4000억원 규모의 차명계좌를 찾아냈다. 이는 부실특검이었던 2008년 삼성특검이 밝힌 4조5000억원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것“이라며 ”이로써 수사당국이 찾아낸 이건희 차명재산은 무려 5조원에 달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경찰 수사에 문제점이 많다. 비자금 의혹이 있는 차명재산의 조성과정에 대해서는 수사를 하지 않고 그저 돈 관리에 대한 수사만 국한해서 세금포탈 여부만 처벌 대상으로 한정했다”며 “차명재산은 고(故) 이병철 회장의 상속재산이라는 삼성 측의 어이없는 변명을 여과 없이 들어줬다는 점에서 2008년 조준웅 삼성 특검과 이번 경찰 수사는 판박이 부실 수사“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 “3억원이라는 돈이 언제부터 대한민국에서 소액이었나” 질타

박 의원은 아울러 “10년이라고 하는 세월이 흘렀지만 삼성 앞에서 유독 작아지는 대한민국 권력기관의 판박이 부실 수사가 다시 재연되고 있는 것”이라며 “이번 경찰 수사는 그래서 삼성 봐주기, 삼성 감싸기 수사로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일갈했다.

그는 “경찰은 주요핵심피의자인 이건희 회장의 진술조차 받지 않고 더 나아가서 그의 생존 여부도 확인하지 않고 수사를 종결했다”며 “의식불명상태라는 의료진의 말만 듣고 수사를 종결한 것이다. 이런 경찰의 수사는 경찰 역사에서 유례가 드문 그런 일로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경찰은 삼성물산 법인 자금이 이건희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한 세 자녀의 자택 인테리어 공사비에 사용된 점을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조사는 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건희 자녀 본인들이 직접 지시하고 공모한 것인지 아니면 아버지의 따뜻한 부정에 의한, 자녀들에 대한 사랑의 표현이었는지조차 확인하지 않고 수사를 종결한 것”이라며 “형법 356조에 따르면 업무상횡령죄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이 가해지는 중대 범죄”라고 짚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하지만 경찰은 이재용 부회장 등 세 자녀의 공사비용이 3억원 정도의 소액이라서 조사조차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며 “3억원이라는 돈이 언제부터 대한민국에서 소액이었나. 버스요금 2400원을 횡령한 혐의로 버스기사가 해고되는 나라가 대한민국”이라고 봐주기식 수사를 한 경찰을 향해 일침을 가했다.

그는 “왜 경찰은 이건희 회장의 세 자녀에 대해서는 수사조차 하지 않는가. 이게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의 모습인가”라며“경찰과 수사기관들이 정의로운 나라, 공정한 나라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을 국민들 눈 앞에서 이렇게 찢어버려도 되는 것인가”라고 비판을 쏟아냈다.

박 의원 “금융당국, 버티기와 시간 끌기로 삼성 감싸고돌았다” 비판

박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이건희 차명계좌 문제를 처음 제기한 것이 지난해 10월이다. 그 후 지금까지 금융당국은 버티기와 시간 끌기로 삼성을 감싸고돌았다“며 ”그리고 4개월이나 지난 어제, TF 구성을 발표했다. 그런데 실무인력은 고작 10명, 기간도 겨우 2주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또 검사 대상으로는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등 4개의 증권사만 한정했다“며 ”이번 검사가 의도적인 뒷북 검사, 무책임한 빈수레 검사, 국민을 우롱하는 요식행위가 될 것 같다“고 우려를 표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계좌 원장을 가지고 있는 코스콤이나 주식을 가진 예탁결제원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 절대 시늉에만 그쳐서는 안 된다”며 “이들을 검사대상에서 제외한 것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역설했다.

그는 금융위원회를 향해서도 쓴소리를 던졌다. 박 의원은 “경찰 발표에 따르면 이건희 회장은 이번에 밝혀진 차명계좌를 이용해 주식매매로 차익을 얻었고 82억원의 양도소득세와 종합소득세를 탈루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이처럼 계열사의 주식을 매매해 막대한 매매차익을 얻은 것은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내부자거래의 의혹이 다분하다”며 “하지만 경찰은 물론이고 금융위는 이에 관련해서 아무런 조사도 하지 않고 있다. 미공개중요정보를 이용한 내부자거래는 10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해지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금융위원회에 지금이라도 삼성 이건희 총수 일가의 내부자거래 혐의에 대해 철저히 조사할 것을 촉구한다”며 “그래야 재벌을 위한 대한민국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대한민국이라고 우리가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